편의점에 간 멍청한 경제학자 - 행동경제학으로 바라본 비합리적 선택의 비밀
고석균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자면서 왜 편의점에가서 멍청한이란 소리를 듣는 것일까~??? 하면서

쓰지도 않는 물건 덤으로 준다는 말에 혹해서~ 구매한다는 얘기에 오~ 이건 내 얘기 인데 이런생각을 하면서 끌렸던 책이다

우리는 왜 쓰지도 않는 물건을 덤으로 준다거나~ 다 먹지도 않을 1+상품에 혹해서 비싼 가격을 치르고 구매를 하는 것일까?? (결국 모든 상품들이.. 나의 서랍에서 섞고 있을 뿐이다... 돈이라면 그렇게 냅두겠는가 과연...)

정말 상술에 놀아나는 건 아닐까 좀더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지~?? 하는 생각으로 빨리 책장을 넘기는 나의 마음이 두근거리고 있다.

편의점에서 1+1 혹은 2+1 행사를 자주 한다

난 편의점 이용을 그렇게 하는 편은 아니지만... 간혹 가게 되면 혹해서 덤으로 준다는 말에 하나더를 사고 만다

물론 계산을 해가면서

은근 잘샀다고 뿌듯하면서 말이죠

다른 곳에 비교해서 저렴하면 더 뿌듯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그게 이득이 아니다

커피를 싸게 잘 샀다고 생각했지만 그런데 싸다의 반대는 비싸다가 아니다

나의 소비는??? 그럴땐.. 사지 않는게 나에게 이득이라는 거다

그런건 생각을 못해봤는데 난 멍청했구나 싶다

넛지란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영어단어란다

알게 모르게 무심코 지나면서 보던 광고들이 나를 쿡쿡찔러 결국 못이겨 소비를 하게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 참 위험하면서 소비자도 참 쉬운게 아닌거 같다

무심코 마트를 가더라도 카트를 끌고 돌아다니던 모든 행동 반경들이 나를 돈을 쓰게 만드는 코너로 몰고가는 있음에 놀라움을 금치못하겠다..

하긴 그런사람들은... 소비자를 더욱 소비하게 만들기위해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니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했다

이책에는 마트며 지하상가 영화관 내가 가는 모든 것들에 대한 넛지가 들어있다

아주 꼼꼼히 읽고 또 읽어서~ 넛지에 당하지 않고 좀더 현명하고 꼼꼼한 소비자가 되도록 해야겠다

그렇다고 너무 쓰지 않으면 경제가 돌지 않으니 어느정도는 소비를 하면서.....^^

이 책을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낭비가 심하신분~ 절약은 하고 싶지만... 더이상 아낄게 없다는 분들이 읽어보게 되면 나의 소비패턴을 알고 이젠 지갑을 지킬수 있을거 같다.

지금도 나의 문자는 상품평 쓰면 적립금을 준다는 문자가 오고 있다. 이젠 속지 않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