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수학
사쿠라이 시오미 지음, 김정환 옮김 / 세상모든책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사쿠라이 시오미는 일본 교육 학원에서 5년간 초등학생에게 산수와 과학, 중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쳤으며 그 후 15년간 초등학생에게 산수와 과학을 지도했다.

일본의 최상위급 여자 중학교반을 담당했었고 2002년 퇴사이후에는 가정교사와 중학교 입시 교재 제작 회사에서 시험 문제 개발을 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으로 보면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문제풀이 방식에 공통점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공부를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개선할 사항과 수학문제 푸는 방법적 문제들을 조목조목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공부 성과가 떨어지는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학습방식을 알려주고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들에게

학습 성과를 높여주는 방법들을 수학문제 예시를 통해 항목별로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다.


사쿠라이 시오미는 수학문제 개념자체를 바르게 고쳐 잡도록 조언을 해준다.

수학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 푸는 순서를 습득하여야 하고 문제를 보면 금방 무엇인가를 적는 습관이 갖춰져야 한다고 알려준다.

운동을 할 때 나쁜 폼으로는 좋은 경기를 할 수 없는 것처럼 수업을 들으면서 학생의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그만큼 학습효과도 저조하게 되기 때문에 바른자세의 중요성도 지적해주고 있다.


70가지의 수학 문제 풀이 예로 들려주는 수학실력 좋은 아이들의 학습비법과 쉽게 범하기 쉬운 실수 그리고 익혀두면 도움이 될 만한 수학해법을 차근차근 읽고 나니 정말 유용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역시 현장에서 아이들의 문제 풀이 방식을 지켜본 선생님이어서 그런지 구체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해법관련 이론들이 예사롭지가 않다는 감탄을 자아내게 했다.


전체에 대한 일부분의 비율을 파악하는 감각은 초기 수학 실력을 좌우하고

분수에 익숙해지고 비율에 강해지면 계산실력이 향상되어 바람직한 수학실력의 상승효과를 맛보게 될 것이라고 사쿠라이 시오미는 말한다.


특히 수학의 4가지 힘인 계산능력, 암기력, 사고력, 직감력을 증진시키는 사쿠라이 시오미만의 권장 노하우는 꼭 알아두어야 할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된다.


[수학 실력이 안정되면 성적이 안정되기 시작합니다]라는 명제가 강하게 마음에 와 닿는다.


사쿠라이 시오미의 친절하고 적합한 수학문제 풀이 정석을 익히고나면 수학 실력향상으로 기쁨을 맛보게 되는 즐거운 경험을 누구나 할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