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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천 채식주의자 - 《채식주의자》가 던진 질문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
장대은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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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에 <채식주의자>를 보고 ‘어? 예전에 읽었었던 것 같은데?’ 하며 희미해진 기억 속을 파헤쳤다. 교과서에 실린 본문이었던 걸까, 선생님이 내주신 독후감 방학숙제였던 걸까, 그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채식주의자>를 처음 접하게 된 게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때 읽었던 바로 그 책의 저자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는 게 마냥 신기하고 놀라웠다.


그 이후로 너도나도 한강 작가의 작품에 다시 관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할 때 나만 그러지 못했던 것 같았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의 작품 정도는 읽어야 하지 않나 하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던 와중에 <크리스천 채식주의자>를 접하게 되었다. <크리스천 채식주의자>는 <채식주의자>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을 교회와 기독교적 신앙에 접목시키면서 크리스천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하고 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채식주의자>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복습’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기독교적 성찰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심지어 한손 안에 들어오는 작고 얇은 책이라 부담을 갖지 않고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채식주의자>의 3부에 따라 <크리스천 채식주의자>도 3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장마다 책의 간략한 요약, 등장인물 소개, 그리고 이어서 그 장에 해당하는 기독교적 성찰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에는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로 마무리한다.


한강 작가는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폭로하는 강렬한 시적 산문(for her intense poetic prose that confronts historical traumas and exposes the fragility of human life)”으로써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채식주의자> 통해 고통받고 소외된 우리 주변의 영혜들을 보게 하듯이, 책도 기독교의 관점에서 보는 교회 내외의 영혜들을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고 대하고 있는지를 되돌아보게 한다. 교회도, 아니 나도 겉으로는 신앙을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영혜들에게 신앙적 트라우마를 안겨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율법주의와 방종주의, 교회의 하나됨과 개인의 자유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운 일이다. 교회와 나에게 필요한 것은멀티 페르소나 아니라 일관된 그리스도인의 모습, 그리고 인간다움과 진실함이라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성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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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찬 전 묵상 - 은혜로운 성찬을 위한 준비 가이드와 묵상
이태복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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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일 예배 시간에 성찬식이 있습니다. 한주간 기도로 잘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성찬식을 앞두고 주보 광고란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문구이다. 성찬식은 과연 개인적으로 기도하면서 잘 준비할 수 있는 것인가. 성찬의 의미와 중요성 등 성찬 그 자체에 대해 다루는 책들은 많지만 성찬식을 실질적으로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이점에서 <성찬 전 묵상>은 성도가 성찬식을 잘 준비하기 위한 지침서이자 저자가 10년 동안 교회에서 성찬식에 대해 묵상할 내용들을 정리한 묵상집이다. 그래서 1부에서는 성찬식을 준비하는 일에 대해 다루고, 2부에서는 독자가 성찬식에 참여하기 전에 묵상할 수 있는 총 14개의 주제를 다룬다. 각 주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총 6일 동안 묵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독자는 성찬식을 준비하면서 각 주제를 순서대로 묵상할 수도 있고, 본인에게 조금 더 필요한 주제를 먼저 묵상할 수도 있다.


이 책의 1부에서 말하는 성찬식을 잘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원칙은 자기 자신을 살피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살피는 것이란 무엇인지를 성경과 교리문답과 청교도들의 성찬 준비 지침을 근거로 해서 설명을 한다. 또한 자기 자신을 살피는 이유를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살피는 이유는 본인이 성찬에 참여할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가름하기 위해서가 아니며, 우리는 이미 성찬에 참여하도록 초대를 받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여러 번 강조한다.


다른 모든 주제도 마찬가지이지만, 2부는 그저 겉핥기의 묵상, 또는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그런 묵상이 아니라 한 주제에 대해 굉장히 깊이 있게 묵상할 수 있도록 한다. 2부에서 특히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묵상 주제 2장이었는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그 모든 고난과 치욕과 외로움을 홀로 감당하셨다는 것을 더욱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성찬식을 준비하면서 이 책을 직접 읽는다면 분명 더 풍성한 은혜를 누리고 더 감격스러운 감사와 찬송이 절로 나오게 될 것이다.


결혼하기 전까지 내가 다녔던 교회는 매주 성찬식을 했다. 그때 책이 나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책을 그냥 읽어도 은혜가 되는데, 성찬식을 앞두고 책을 읽었더라면 얼마나 유익을 얻었을까 싶다. 한편으로 성찬식에 매주 참여하다 보니 자신을 제대로 살피지 않고 매너리즘에 빠졌던 과거의 자신이 부끄러웠고 회개하게 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성찬식에 참여하게 된다면 나의 죄를 먹고 마시지 않도록 더욱 자신을 살펴야 하며, 그때 책을 꺼내보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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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 귀도 드 브레의 생애 - 벨직 신앙고백서 저자 귀도 드 브레의 삶과 신앙 세움클래식 15
강병훈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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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눈시울이 붉어진 것은 처음이다. 192쪽에 불과한 그렇게 두껍지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도 많은 것을 느끼게 만든 책이라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우선 이 책은 벨직 신앙고백서의 저자 귀도 드 브레의 한국 최초 전기이다. 서점에 검색하기만 해도 알 수 있다. 그만큼 드 브레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다. 개혁신앙 하면 벨직 신앙고백서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왜 그동안 드 브레의 생애가 오랫동안 잊혀 왔을까. 잊힌 게 아니라 애초부터 몰랐던 것이 아닐까 싶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처럼 벨직 신앙고백서도 어떤 회의를 통해 다수에 의해 작성되었을 것이란 막연한 추측으로 인해 처음부터 저자에 대해 관심을 가질 생각을 못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벨직 신앙고백서는 중요하게 여기면서 막상 그 저자는 알지 못한 나의 모습이 부끄러웠고 많이 반성했다.


개혁신앙이 가장 성경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도록 권유한다. 왜냐하면 이 책은 단순히 귀도 드 브레의 생애에 대한 사실과 사건을 나열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토록 추구하는 개혁신앙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호소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정신차리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드 브레의 생애를 통해 벨직 신앙고백서가 작성된 배경을 알고, 그 배경을 통해 벨직 신앙고백서의 내용을 더 풍성하게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시 우리의 현재 상황으로 돌아와서 우리는 이 개혁신앙을 어떻게 지키고 살아내야 하는지에 대해 직접 언급하고 있지 않아도 저절로 고민하도록 하는 책이다. SFC가 강령으로 고백하는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 이 책의 부제에서도 말하듯이 귀도 드 브레는 자신의 신앙과 생활이 모두 개혁신앙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었다.


귀도 드 브레는 바른 믿음을 위해서는 바른 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성경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했다. 그리고 그것을 성도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집필했다. 나도 바른 믿음을 위해서는 바른 앎이 필요하며 성경과 교리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그들이 지킨 개혁신앙과 오늘날 내가 가진 개혁신앙에는 왜 차이가 느껴지는 것일까?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 그 차이는 바로 ‘타협’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개혁신앙을 지키기 위해 어떤 것도 타협하지 않았다. 귀도 드 브레가 살았던 당시의 성도들에게 개혁신앙이란 삶과 죽음의 문제였다. 박해를 피하기 위해 평생 살았던 고향을 떠나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심지어 목숨을 잃는다 하더라도 지켜낸 신앙이었다. 순교자들의 피로 지켜진 개혁신앙을 오늘날 나는 거저 받은 거나 다름없는데, 나는 그만큼 지킬 각오가 되어 있는지 돌아보았다. 목숨도 타협하지 않은 그들인데 나는 개혁신앙을 지키기 위해 어떤 것도 타협하지 않을 수 있는가? 나도 모르게 죄로 물든 가치관들과 타협하며 내 삶 속으로 비집고 들어오게 하고 있지는 않은가? 성도로서 나는 무엇에 목숨을 거는가?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개혁신앙인으로서 교리를 강조할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지를 재정비했다. 귀도 드 브레는 성도들에게 바른 교리를 가르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바쳤다. 교리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겼으면 직접 벨직 신앙고백서를 작성했겠는가. 어쩌면 오늘날의 개혁신앙인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겼을 것이다. 그런데 그 이유가 중요하다. 박해받는 성도들이 로마교회의 거짓 교리에 실질적으로 맞설 수 있도록 그들을 훈련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그들에게 교리란 자신들의 신앙을 지키기 위한 필수품이자 무기였다. 때로는 교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나머지 교리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을 때가 많다. 그리고 교리를 잘 공부해서 머릿속에 넣기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귀도 드 브레가 로마교회의 거짓 교리에 맞서기 위해 성도들을 훈련했듯이, 오늘날 나는 세상적인 가치관들을 교리라는 도구로 맞설 준비가 되어 있는가? 교리 그 자체만을 강조하고 있지는 않았는가? 교리를 나의 필수적인 무기로 잘 다룰 줄 아는가? 교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개혁신앙이 왜 교리, 교리, 교리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마음을 울렸던 것은 귀도 드 브레가 감옥에서 아내에게 쓴 편지였다. 아내에게 쓴 편지는 그동안 한글로는 소개되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읽게 되어서 참 감사했다. 결혼을 하고 아내가 되어봐서 더 울렸던 것일까. 독자는 아내에게 쓴 편지를 읽으면서 귀도 드 브레의 성품이 어떠한지를, 어떤 생각과 신앙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직접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쇠사슬의 소리가 아름다운 악기 소리로 들린, 감옥에서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실제로 경험해 보니 자신의 말은 그저 맹인이 형형색색 빛깔을 이야기한 것과 같았다고 느낀, 수감된 와중에도 자신의 신앙을 변호하며 그 변호한 내용을 또 다시 성도들을 위해 기록으로 남긴 귀도 드 브레였다. 아내에게 쓴 편지와 함께 저자는 부록으로 귀도 드 브레에 대한 저술 연구 안내까지 남겼다. 본인의 연구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한국 교계가 드 브레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와닿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한 찬송가 가사가 떠올랐다.


그 두려움이 변하여 내 기도 되었고

전날의 한숨 변하여 내 노래 되었네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앞길 멀고 험해도 주님만 따라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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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은 오랜 시간 건조된 땅콩처럼 부서져 내리고
차빛나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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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은 오랜 시간 건조된 땅콩처럼 부서져 내리고>는 싱어송라이터 차빛나가 20년 동안 써 왔던 시들을 모은 시집으로, 한 알의 콩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담는다. 그래서 차례도 “콩의 태초”, “흑암”, “싹, 틔우다”, “주렁주렁”, “낙화생”으로 전개된다. 한 알의 콩이 어두운 곳에 머무르다가 때가 되면 싹이 나고 꽃이 피며 열매를 맺듯이, 이러한 과정을 겪는 사람들에게 울림과 위로를 전하는 시집인 듯 했다.


낙화생. 꽃이 땅으로 떨어져야 땅콩이 생겨난다고 해서 땅콩을 낙화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땅콩박사 조지 워싱턴 카버도 낙화생 같은 삶을 살았다고 해야 하나. 땅콩을 연구한 결과로 꽃길만 걸어갈 수 있었을 텐데 겸손히 낮은 곳에서 남을 섬기는 땅콩박사였다. 땅콩에 비추어 볼 때 꽃으로 활짝 핀 삶이 아니라 이 책처럼 낙화생으로 마무리하면 어떨까 싶다.


시집은 여전히 어렵다. 나의 부족함으로 인해 공감이 되는 시들도 있었던 반면, 마음을 울려 눈동자가 한참 페이지에 머물게 만든 시들도 있었다. 중간 중간에 등장하는 자연의 사진들을 감상하며 방금 읽은 시의 느낌을 마음속에 머금기도 했다. 현실을 분주하게 살아가는 분들에게 시집을 추천하고 싶다. 분주한 마음을 잠시 멈추게 하고 인생의 아름다움과 삶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게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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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 침투,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이단과 사이비 바로 알기
천한필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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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은 그저 잘 피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가? 이단과 관련된 이야기는 뉴스에서만 나오는 저 먼 이야기일 뿐이고 나와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그저 내가 속한 교회에 딱 붙어서 신앙생활을 잘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바로 위와 생각을 많이 해왔던 것 같다. 그래서 이단과 관련된 책을 읽은 것도 이 책이 처음이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의 저자처럼 어떤 사람들이 이단의 거짓 교리들을 분별하기 위해서는 그 교리들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할 때 나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거짓 교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이유가 이단의 거짓 교리들을 가르치지 않아서가 아니라 애초부터 교리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교리문답 자체도 거짓 교리를 맞서기 위해 쓰인 것이며, 거짓 교리부터 파악해서 될 일이 아니라 바른 교리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배우기만 하면 알아서 거짓 교리를 분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떻게 보면 나도 신천지, JMS 등의 이단과 그들의 교리에 대해 자세히 배우지 않아도 그들은 다 이단이라는 것을 알고 자라왔으며 실제로 그들이 무엇을 주장했는지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굳이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이단을 그런 방식으로 접근했던 나의 생각이 순진했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단과 관련된 책이어서 각 장마다 이단을 바로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할 줄 알았는데 저자는 그렇게 하지 않고 본인이 겪은 일화를 먼저 들려주면서 자연스럽게 이번 장에서 다룰 이단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들이지만 여러 가지 일화들을 읽으면서 이단은 결코 나와 동떨어진 일이 아니라 나 또는 가족, 친구, 직장 등 책의 제목처럼 누구도 예외 없이 접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여러 이단들이 도대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고 그들이 주장하는 교리는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이단 교리들에 반해 참된 진리는 무엇인지를 정리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 막연하게 이단들은 무조건 잘못되었다고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단들의 교리들을 보면 성경을 마음대로 해석하고 있고 그들의 주장들을 들어보면 하도 터무니없어서 사실 반박할 가지가 없을 정도이다. 반면에 정말 그럴싸한 교리들을 가진 이단들도 있다. 성경만으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성경보다는 체험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바로 이러한 생각들이 이단의 기초가 되었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우리도 잘못하면 이단적인 교리에 빠질 수 있는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쉽게 가질 수 있는 생각들이 결국은 이단 교리와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다.


그래서 성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사도적인 가르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더욱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곳곳에 저자가 성경과 교리교육을 그렇게 강조하고 있다. 이단들의 거짓 교리를 무조건 가르쳐야 그들을 분별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저자는 동시에 교회의 지도와 다음 세대의 교육을 중요시하며 강조하였다. 더 나아가 지식 습득을 위한 성경공부와 교리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배운 것을 실제 삶으로 나타내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독자로 하여금 일깨워주고 있다. 터무니없는 이단에게도 한 가지 배울 점이 있다고 한다면 그들의 열심인 것이다. 자신의 신앙을 스스럼없이 말하고 삶으로 살아내는 이단들과, 신앙과 삶이 분리된 그리스도인들과 대비된다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왜 이단에 빠지는가라는 의문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두려움과 불안 때문인 것이다. 아무리 이단에 빠지는 것을 조심해도 지금도 이단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피해자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단 예방을 힘써야 할 뿐만 아니라 이단 피해자들을 돕는 사후조치에도 힘써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앞서 이단에 대한 관심을 언급했는데, 이단에 대한 무관심은 이단 피해자들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이단에 대한 관심은 이단 피해자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그들을 실제로 도울 수 있게 될 것이다. 교회는 할 수만 있다면 교회 내의 성도들을 보호하는 소극적인 모습에 그치지 않고 이단에 빠진 영혼들을 참된 진리로 이끌어주는 적극적인 모습도 가져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단지 이단의 주장은 이렇고 진리는 이렇다고 설명하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고 앞으로 교회와 각 개인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제시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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