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모션 테이핑 - 약한 근육을 찾아서
한국모션테이핑학회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게 된 이유는 팔의 가동범위의 제한적인 움직임 때문이었다. 아무 거리낌 없이 팔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십견 같은 이유로 팔을 높이 쳐들지 못하게 되었다. 아주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통증도 있고 해서 병원도 다녀보았지만 큰 차도가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사용방법은 먼저 ROM 테스트를 통해 가동범위가 안되는 부위를 찾는다. 책은 목관절, 어깨관절, 팔꿉관절, 손목관절, 무릎관절등의 움직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상세한 사진이 곁들여져 있다. 사진의 설명처럼 몸을 움직여 본 후 자연스러운 동작이 나오지 않을 때, 또 다른 사진에 나오는 해당 부위를 테이프를 고정시키면 된다


주의할 점은 근육을 길게 늘어지게 한 후 테이핑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몸을 움직일 때마다 약화된 근육부위가 강화된다고 한다. 또 이 책은 특정한 동작으로 몸을 움직일 때 해당하는 근육이 무엇인지 인체 근육 그림을 통해 자세히 알려주어 근육과 관련하여 이론적으로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뼈나 관절의 구조적 문제로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물리치료와 병행하면서 모션테이핑을 적용하면 치료효과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근육통으로 인해 스스로 깨닫게 된 사실이 있다. 몸이 아픈 이유는 다양하다는 것이다. 특정 부위가 아프다고 해도, 그 이유가 아픈 부위가 아닌 인근한 다른 부위로 인해서 시작된 것일수도 있다


아픈 곳만 자극한다고 낫지 않는다. 그 인근의 주변을 누르다보면 정말 아픈 곳이 있는데 그곳을 자극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한 뒤로 몸속의 대근육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약화된 근육 주위에 테이핑을 길게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어쨌든 이 책이 장점은 경제적이고 손쉬운 방법으로 근육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