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레이머 - 4,500명 VVIP를 관리하는 럭셔리 마케팅 전문가 케이영이 공개하는 특별한 마케팅 전략
케이영 지음 / 라온북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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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0명 VVIP를 관리하는 럭셔리 마케팅 전문가

케이영이 공개하는 특벽한 마케팅 전략

부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방식으로 살고 있을까? 또한 VVIP를 상대로 하는 럭셔리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으로 책을 접했다. 내가 알지 못하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호기심도 있었고 책에서 다루는 에피소드들이 재미있을 것 같은 이유도 있었다. VVIP가 사는 세상 이야기는 내가 사는 세상과는 전혀 다른 딴 세상 이야기일것만 같다. 하지만 책 속의 흥미로운 일화들을 통해 그들만의 특징을 묶어서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들 역시 많은 스펙트럼속에 들어가는 그저 다양한 사람들의 집합체라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VVIP들은 무엇보다 꼼꼼하다고 한다. 특히 비즈니스 면에서는 철저하게 계산적이며, 평상시의 모습도 절약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술 또한 엄격히 자제한다. 우리가 흔히 졸부라고 일컫는 사람들의 모습은 드라마등 방송매체에서 시청률 향상을 위해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편일뿐, 실제 대부분 부자들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우리는 부자를 동경하면서도 그들이 이룬 부가 올바른 방법으로 이루지 못했다며 비판하기도 한다. 이는 편견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부동산투기등 불로소득으로 돈을 번 사람들도 많지만 피땀흘려가며 사업으로 커다란 부를 일군 사람도 많을 것이다.

어쨌든 그런 인식과는 별개로 이 책을 통해서 부자들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 뿐 아니라 나름 배울점도 많았다. 특히 부자들을 상대로 한 마케팅은 비단 부자만이 아니라 사람 살아가는 세상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령 비즈니스의 첫 미팅 만남은 어색하기만 하다. 그런 어색함을 깨기 위해서는 칭찬이 중요하다고 한다. 단, 가식이 아닌 진정한 칭찬이 필요하다. 먼저 가장 쉽게는 외모를 가지고 칭찬할 수 있고 입은 옷의 넥타이가 어울린다는등 옷을 가지고 할 수도 있다. 아니면 근처 맛집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식사 약속을 잡는다든가 하는 방법도 있다. 가끔 엉뚱한 농담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어색한 분위기를 푸는 것이다.

물론 분위기를 보아가며 눈치껏 해야 겠지만 진정한 칭찬을 위해서는 관찰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비단 부자들과의 미팅뿐 아니라 모든 첫 만남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문제다. 또한 일을 할 때는 일에 대해서만 집중하라는 이야기도 귀담아 들을 만하다. 저자가 보석판매를 위해서 홍콩의 보석회사 지사장을 만났을 때 이야기도 인상적이다. 첫 만남에서 재미있는 농담을 던졌는데 이는 분위기를 바꾸는 계기를 마련했다. 보석쇼를 진행하면 여자들은 러시아모델들이 착용한 보석들을 유심히 살펴보는데 남자들은 러시아 모델들만 쳐다본다는 농담에 서로 크게 웃으며 분위기가 좋아졌다는 것이다.

저녁식사후에 보석회사 홍콩 지사장은 저자가 보석판매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내내 핸드폰을 한 번도 보지 않고 이야기에만 집중하는 것을 보고 흡족해 했다고 한다. 물론 보석판매에 대한 전문성이 담보되어야겠지만 적절한 농담과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준 점은 배울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겉모습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허스름한 차림의 중년남성은 돈 많은 부자였지만 돈이 많다는 사실을 주변에서 알게 되면 신변에 위험이 있지 않을까하는 걱정에 늘 검소하게 차려입고 다닌다는 것이다. 그런 그를 내치지 않고 친절하게 대접한 결과 집 3채를 판매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가 사는 삶을 눈여겨보면서 배우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부자의 삶이 모두 행복한 것은 아닐 것이다. 큰 자산이 행복에 일조하겠지만 그것이 다는 아니니까.... 책에서 90억을 가진 부자가 100억을 가진 친구들을 보며 속상해하고 악착같이 돈을 벌려는 모습을 본다. 또 1000억을 가진 자산가가 100억대를 가진 사람과 골프를 친 후 돈 많은 내가 계산하겠다는 말에 100억대 자산가가 속상했다는 이야기...... 돈 욕심은 끝이 없다.

이러한 문제는 개개인의 가치관에 따른 문제이므로 정답은 없겠지만 부자들의 삶과 그들에게 통하는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볼만하다고 생각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마케팅의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결국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성공하는 마케팅의 첫걸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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