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미영 팬클럽 흥망사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55
박지영 지음 / 현대문학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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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미영 팬클럽 흥망사 - 박지영


-나 같은 것도, 아니 어쩌면 나 같은 거라서, 오히려 팬이 있어야 하는 거 아닐까? (p.38)


-그러니 인생 빨리 망하고 싶으면 누군가를 죽도록 좋아하면 된다. 그리고 어차피 망할 인생이라면 가장 좋은 건 누군가를 미치도록 좋아해서 망하는 것이다. (p.60)


-버리는 것, 잘 버리는 것이 때로는 잘 간직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특히 소중히 잘 간직했던 것일수록 제때 잘 버릴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이 한때의 진심에 대한 예의다. (p.78)


-평생 이모들의 도움을 받았기에, 김지은은 알고 있었다. 이모들의 삶이 어떻게 지워져 왔는지, 이모들의 미래가 어떻게 버려졌는지. 그것이 김지은이 결코 누구의 이모도 되지 않을 거라고 결심한 이유였다. (p.143)


-절망은 쉽고 낙관은 어렵다. 그러나 세상의 시간은 절망의 속도가 아니라 낙관의 속도로 움직인다. 아마도 용맹한 박자로, 경솔한 리듬으로. (p.243)


-

실패한 덕후 복미영이 버리기 아티스트로 다시 태어나 자신의 팬클럽을 만든다는 소설의 줄거리를 듣자마자 읽지 않을 수 없었다. 누군가를 평생 덕질만 해온 복미영이 자기 자신을 덕질한다는 게 마음에 들어왔다.


56세의 복미영은 최애(배우 w)가 대형 사고를 쳐서 탈덕한다. 굿즈를 중고 판매하려던 복미영에게 w의 팬인 ‘멍든 하늘’이 그런다. 네까짓 것도 팬이냐고. 복미영은 네까짓 것에서 ‘네’를 버리기로 한다. 까짓것 나도 팬클럽 한 번 만들어보자, 라는 마음으로 복미영이 만든 팬클럽의 1호 팬은 김지은이다. 복미영 팬클럽은 팬이 복미영의 팬이 되는 것이 아니라 복미영이 직접 자신의 팬을 선택하는 구조다.


김지은은 어머니와 이모를 돌봐야 하는 처지에 처해 있다. 누군가는 돌봐야 하는 이모들, 누군가를 돌보기만 했던 이모들, 그럼에도 이름이나 명함 하나 남기지 못했던 이모들. 이 사회에서 아이나 노인을 돌보는 일은 대부분의 ‘이모’들이 하고 있다. 가전제품에 이모를 붙이는 기괴한 언어 표현도 이 소설에서 다뤄진다. 왜 돌봄 노동을 하는 주체는 기계조차도 이모여야 했을까. 실제 수많은 이모들이 당연하게 희생해 왔기 때문일 것이다. 복미영 역시 조카의 아이를 돌보는 직업을 택했지만 조카사위는 복미영 이모에게 용돈이나 주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복미영은 제 인생에서 자신을 구속하던 불필요한 짐을 전부 버리기로 결심한다. 


읽기 전에는 단순히 덕후 복미영의 웃지 못할 탈덕기와 그로 인한 자기 돌봄 프로젝트라고 생각했는데, 돌봄 노동 같은 현실적 문제들이 촘촘하게 자리 잡힌 소설이었다. 사랑해서 누군가를 돌보지만 그것이 노동이 될 때 어떤 감정의 고난을 겪게 되는지 생각해 볼만 했다. 사랑하기 때문에 팬이 되었던 복미영을 통해서, 버리는 것도 잘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멍든 하늘에게 역조공을 하러 가는 복미영과 김지은의 로드 무비 같은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벌써 책이 끝나 있다. 이 책이 더 좋았던 건 무겁지 않은 분위기와 유머 덕분이다. 복미영의 망한 사랑, 즉 덕질 이야기도 재밌었고 열린 엔딩 닫기 북클럽도 유쾌했다. 돌봄의 문제는 당장 해결되지 않지만 우선은 나 자신부터 돌보기로 한다. 나도 그렇게 해보고 싶어졌다. 일단은 계속 가보고 싶다. 복미영처럼, 용맹하고 경솔하게.


-이 게시물은 현대문학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복미영팬클럽흥망사 #박지영 #현대문학 #핀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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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
공현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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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 - 공현진


-나는 아무것도 될 수 없었다. 깊은 어둠이 겹겹이 쌓인 너머로 검은 나무가 자라났다. 녹과 함께 솟구쳤다. 내가 있는 곳에서 나는 최선을 다했어. (p.34) <녹>


-같이 떠내려가는 것. 같이 잠기고 같이 사라지는 것. 그런 것도 사랑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p.55) <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


-그런데 모르는 채로, 모르면서,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내가 아닌 사람을. 아무것도 모르는 채로 믿는 것. 그것이 진짜 믿음일까. (p.91) <돌아가는 마음>


-그런데 가만히 듣다 보면 진아는 선자 씨가 평생 해온 것이 공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p.157) <선자 씨의 기적의 공부법>


-우리도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로 한다. 우리는 우리를 사랑한다고 하는 모든 것들에게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전한다. (p.243) <우리는 숲>


-

<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의 주호와 희주는 수영 강습에서 앞줄과 뒷줄, 눈치 없음과 눈치 있음, 균형 감각까지 정반대인 대척점에 있는 사람들이다. 두 사람은 모두 의도치 않게 백수가 되었다는 점과 수영 실력이 형편없다는 공통점이 있다. 해수면은 점점 높아지고 있고, 꿀벌은 사라졌다. 식량난이 발생하면 세상은 곧 멸망할 것이다. 다큐멘터리에서는 빠르면 30년 후에 지구가 완전히 물에 잠긴다고 한다. 희주는 그게 무섭지 않고 위안이 됐다. 같이 떠내려가는 것도 사랑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요즘 들어 기후 위기를 자주 느끼면서 이대로 세상이 멸망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 속 멸망은 성큼 더 다가와 있는 느낌이다. 주호와 희주를 둘러싼 세상의 부조리한 일들은 개인이 발버둥을 쳐도 나아지지 않는다. 아무리 해도 나아지지 않는 두 사람의 수영 실력처럼 말이다. 수영을 배우는 건 생존의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멸망할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연대와 공존이 필요하다.


공존의 문제는 이번 소설집에서 제일 인상 깊게 읽은 <선자 씨의 기적의 공부법>에서도 느꼈다. 요양 보호사 준비를 하는 청년 진아는 일흔이 넘은 선자 씨와 친해진다. 선자 씨는 단어도 잘 모르고 요즘 애들이 하는 것처럼 필기도 못 하지만, 무조건 외우고 또 외운다. (이것이 선자 씨의 기적의 공부법이었다!) 진아는 선자를 도와주기도 하고 수도 동파 문제로 도움받기도 한다. 청년과 노년의 두 사람이 서로 잘 모르는 것을 알려주며 함께 살아가는 것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공존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가족 이야기를 다룬 <돌아가는 마음>과 <권능>은 꽤 숨 막히는 세상이었다. 각자의 입장이 있겠지만 이런 현실적인 이야기는 언제나 생각이 많아지게 한다. <우리는 숲> 역시 무거운 주제였지만, 단지 사랑이라고 말한다고 다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했다. 


마지막에 실린 <모두가 사라진 이후에-3인칭의 세계>는 인류가 소멸되는 세상을 그렸다. 인류 수를 줄여가는 프로젝트는 섬뜩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또 다른 종말의 방식 같다. 멸망 이후의 세상에 혼자 살아남은 하나는 그래도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한다. 그것이 홀로 생존한 하나가 꿈꾸는 공존의 방식처럼 느껴졌다.


어차피 세상이 멸망할 것을 알더라도 살고 싶다는 충동이 인간을 멈추지 않게 한다. 갈 수 있는 만큼만 가기로 한 <어차피 세상은 멸망할 텐데>의 주호와 희주처럼, 그리고 ‘우리 함께 멸망하자는 말은 함께 살아가자는 말과도 같다’는 ‘작가의 말’에서처럼 끝을 알아도 사랑이 있다면 괜찮을 것 같다. 같이 멸망하는 것도 결국은 공존하는 것이니까.


-이 게시물은 문학과지성사에서 서평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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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스러운 도둑 캐드펠 수사 시리즈 19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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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스러운 도둑 - 엘리스 피터스

(캐드펠 수사 시리즈 19)


-일단 잘못된 방향으로 걸음을 디디기 시작하면 되돌아서서 제 길을 다시 찾아내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법이다. (p.176)


-흔히 죄인은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자 온갖 종류의 베일을 다 생각해내는 법이니 말이다. (p.195)


-지극히 평범한 것들이 기적적인 일로 바뀌는 현상이 내겐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로 여겨지거든요. 만일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설명 가능한 것이라면, 그걸 왜 기적이라 부르겠어요? (p.289)


-

캐드펠 수사 시리즈의 열아홉 번째 책. 19권에서는 전작들을 읽었다면 익히 기억할 성 위니프리드의 성골함과 관련된 사건이 일어난다. 여전히 스티븐 왕과 모드 황후의 내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폐허가 된 램지 수도원에서 두 수도사가 슈루즈베리 수도원에 방문한다. 그들은 헤를루인 부원장과 음악에 재능이 있는 견습 수사 투일로다. 마침 큰비가 내려 수도원이 침수될 위기에 처한다. 정신없는 사이 성 위니프리드의 성골함이 사라지고, 도둑을 본 유일한 목격자는 살해되고 만다. 


「성스러운 도둑」(원제도 「The Holy Thief」다)이라는 제목에 걸맞은 작품이었다. 성스럽다는 단어와 도둑이라는 단어가 서로 어울릴 수 없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된다. 다만 그것이 욕심 없이 그저 신실한 마음에서 행한 일이라고 해도 그게 절도가 아닐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은 남는다. 도둑의 의도를 온전히 알아차리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명하고 너그러운 캐드펠 수사는 이번 책에서도 상대의 진심을 간파하는 능력을 발휘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장면은 수도사들이 신의 계시를 이용해 죄를 밝히려고 하는 장면이다. ‘소르테스 비블리카’라고 불리는 신탁인데, 복음서를 펼치고 어느 한 구절을 손가락으로 짚어 앞날의 일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신비롭고 다소 비과학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수도원을 배경으로 하는 캐드펠 수사 시리즈에는 잘 어울렸다. 오히려 정말 신의 뜻처럼 느껴져 흥미를 증가시키는 요소였다. 물론 슈루즈베리에 있는 성 위니프리드에는 사실 숨겨진 비밀이 있지만... 그 일을 아는 캐드펠 수사와 휴 베링어가 뭔가를 공모하듯 굴 때면 그게 참 재밌는 부분이었다.


사건은 도둑을 밝혀내고도 살인범을 또 찾아내며 반전을 거듭한다. 캐드펠 수사답게 이번에도 온화하게 사건을 해결하고야 만다. 캐드펠 수사 시리즈를 읽을 때 종종 사랑에 미친 사람들을 보곤 하는데 이번에도 어김없이. 적당한 로맨스가 따뜻한 결말로 이끄는 것을 볼 때면, 인간에 대한 ‘사랑’이 캐드펠 수사 시리즈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인 것 같다. 그래서 성스러운 도둑을 매력적인 악당이자 호감 가는 청년이었다고 캐드펠이 회고하는 듯하다. 그의 순수한 마음을 생각하는 캐드펠 수사에게서 오늘도 인류애를 충전하는 기분이다. 이번 책도 재밌게 읽었다!


-이 게시물은 캐드펠 서포터즈 3기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성스러운도둑 #엘리스피터스 #북하우스 #캐드펠서포터즈 #캐드펠수사시리즈 #추리소설 #추리소설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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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펠 수사의 참회 캐드펠 수사 시리즈 20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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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펠 수사의 참회 - 엘리스 피터스

(캐드펠 수사 시리즈 20)


-늦가을의 빛깔은 해 질 녘의 하늘빛을 닮았다. 지난 한 해에 보내는 작별 인사이자 하루에 보내는 인사. 어쩌면 한 사람의 인생에 보내는 인사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한 사람의 생애가 무르익은 황금빛으로 끝난다면, 종말치고는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다. (p.23)


-공식적으로 파문을 당한 것은 아니나, 그 자신이 스스로를 심판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을 것 같았다. 내면에서 소용돌이치는 자가당착의 역설과 납덩이처럼 묵직하게 짓누르는 공허함이 그를 내내 괴롭히고 있었다. (p.151)


-“내 목숨을 가지시오.” 캐드펠이 단호하게 맞받았다. (p.195)


-

캐드펠 수사 시리즈의 20권. 총 21권으로 한 권이 더 남아 있지만, 다음 권은 프리퀄 격의 단편 소설집이므로 사실상 캐드펠의 마지막 장편 소설이다. 10권까지 읽고 20권을 읽은 터라 아직 중간에 못 읽은 이야기가 많은 데도 왠지 조금 찡한 기분이었다. 노년의 수사가 인생을 회고하는 듯한 문장을 볼 때면 시리즈의 끝이 느껴져 아쉽기도 했다. 이전 시리즈를 읽을 때는 느끼지 못했는데, 문득 캐드펠에게서 작가 엘리스 피터스가 보이는 느낌도 들었다.


「캐드펠 수사의 참회」를 무척 재밌게 읽었다.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한다고 말해도 될 만큼 훌륭했다. 이전 시리즈를 읽지 않아도 하나의 사건이 한 권에서 마무리되는 캐드펠 수사지만, 이번에는 전작과 관련 있는 인물들이 많이 등장한다. 6권 「얼음 속의 여인」에 등장했던 이브와 올리비에가 주요인물로 나와서 반가웠다. 당시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될까 봐 적지 않았는데, 이미 20권 뒷면에도 적혀 있으니까 편하게 쓰자면 올리비에는 캐드펠의 아들이다. 이번 책은 아들을 구하기 위한 캐드펠 수사의 눈물겨운 여정이자 참회의 기록이라고 볼 수 있다.


캐드펠 수사 시리즈를 읽기 전에, 배경이 스티븐 왕과 모드 황후 간의 내전이 이어지는 1140년대인 것을 알면 더 재미있다. 모드 황후 측에 있던 올리비에가 포로로 붙잡혀 사라진다. 캐드펠 수사는 함부로 수도원 밖을 나갈 수 없는 사제지만, 아들을 위해 수도원을 이탈하게 된다. 마침 캐드펠이 가는 곳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사건은 더 복잡하게 변모해 간다.


20권을 아우르는 소재는 제목에 적힌 대로 참회다. 캐드펠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그가 지닌 인간적인 면모와 수사로서의 고뇌에 빠져들게 된다. 이번 시리즈가 특히 더 좋았던 것은 캐드펠이 죄인의 길로 가는 것을 알면서도 아들을 구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 그 과정에서 헌신적인 장면이 많았고, 마침내 부자가 상봉했을 때는 진짜 감동이었다. 그리고 필립,,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전쟁 속에서 인물 간의 대의와 우정이 휘몰아치는 편이었다. 각자의 입장에서 신의를 다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다. 후반의 내전 묘사는 흥미진진하고 긴박감이 넘친다. 추리소설로서도 재밌지만 여름에 읽기 좋은 오락소설이기도 하다. 결말은 역시나 따뜻하게 마무리되는데, 그게 내가 캐드펠 수사 시리즈를 특히 더 좋아하는 이유다.


-이 게시물은 캐드펠 서포터즈 3기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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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계단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 황금가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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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계단 - 다카노 가즈아키


-이 나라에서는 흉악 범죄의 피해자가 된 순간, 사회 전체가 가해자로 돌변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피해자를 괴롭힌들 사죄하는 사람도 없고, 책임지는 사람도 없어요. (p.109)


-범죄는 눈에 보이는 형태로 무언가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 마음속에 침투하여 그 토대를 들어내는 것이다. (p.143)


-사형 제도를 유지시키는 것은 국민도 국가도 아닌 남을 마구 죽이고 다니는 범죄자 본인이야. (p.213)


-육체의 상처에만 상해죄가 적용되고, 망가진 사람의 마음은 방치되는 것입니다. (p.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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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은 전부터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마침 한국어판 20주년 기념 리커버가 새로 나왔다. 작가의 데뷔작이자 에도가와 란포상을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남은 시간은 3개월, 기억을 잃은 사형수의 무죄를 밝힌다는 내용이 흥미롭다. 


교도관 난고와 상해치사 전과자인 준이치는 고액의 보수를 약속받고 사형수 기하라 료의 원죄를 밝혀내려 한다. 사건 당시의 기억이 없는 기하라의 유일한 기억은 어딘가로 오르던 계단뿐이다. 두 사람은 사건이 벌어진 장소로 가서 계단이 있을 법한 곳을 샅샅이 찾지만, 그 어디에도 계단은 없다. 그런데 그곳은 준이치가 상해치사로 살해한 피해자의 고향이자 피해자의 아버지가 사는 마을이었다. 10년 전, 준이치가 여자친구 유리와 함께 가출했던 곳이기도 하다. 어딘지 준이치의 괴로운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장소에서, 기하라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며 두 사람은 점점 진실에 가까워진다. 


읽으면서 범인을 추리했지만 빗나갔다. 범인은 항상 이미 등장한 사람이기에 그 사람일 줄 알았는데 저 사람이었을 줄이야. 후반부에서 소설은 반전이 거듭되고 사건의 긴박함도 커진다. 마지막에 밝혀진 사건의 내막은 내 생각보다 너무 끔찍한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준이치의 생각에 동의한다.


하지만 이 소설은 누가 옳고 그르다의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13계단>은 일본 사형 제도의 구조적 모순과 국가의 범죄 관리 시스템을 비판한 작품이라 당시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한다. 소설에서는 사형수가 느끼는 공포감과 사형을 집행해야 하는 교도관의 고통스러운 심리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기하라 료처럼 누명을 쓰고 사형을 당할 위기에 놓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입장보다는 난고 같은 교도관, 준이치처럼 상대방의 시비로 벌어진 정당방위에 대한 안타까움이 더 컸던 소설이다. 아무래도 책에서 거듭 언급되는 ‘개전의 정’, 즉 갱생이란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정말 그건 아무도 알 수 없는 것 같다. 누군가가 판단할 수도 없는 일이라는 것을 마지막 준이치의 편지에서도 알 수 있었다. 


결말까지 잘 짜인 추리소설이고,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볼 문제도 많은 책이다. 사건의 단서를 찾아가는 것도 재밌고 복선 회수가 완벽한 만큼 한 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게시물은 황금가지에서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13계단 #다카노가즈아키 #황금가지 #추리소설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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