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창·통 (5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강력한 통찰
이지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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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저자는 조선일보 경제부에 오래 몸담았던 기자로, 경제섹션 편집장을 맡았을 때 세계적인 경영 대가와 석학들을 두루 심층 인터뷰했다고 한다. 그 경험으로부터 얻은 깨달음을 2010년에 책으로 낸 것이 바로 본작이다. 사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시장을 갖고 있으며, 가장 큰 글로벌 기업들이 포진해있기에 이러한 베스트셀러들이 종종 눈에 띈다. 그러나 한국인 저자의 시각에서 쓰여진 글로벌한 비즈니스와 리더십에 대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독자들에게는 또다른 기회일 것이다. 이번에 50만부 기념 골드 에디션이 15년만에 발매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혼 창 통이란 심플하다. 1.혼이 담긴 신념 혹은 비전이 있어야 하며, 2.창조적인 태도로 항상 변화를 만들어내야하고, 3.언제나 진정성을 다해 소통해야만 우리사회를 움직이는 흐름에 올라타고 주도할 수 있다는 것. 그 세가지를 정리하여 혼창통으로 표현하였다.

세계를 이끄는 오피니언 리더들의 사례를 직접 들어가면서 저자의 통찰력을 제시하는 책이다. 내가 최근 하고 있는 일을 혼창통 정신에 비추어 보았다. 현재 일이 잘되어가는 이유는 혼창통으로 해석하면 상당히 들어맞고 있었다.

나는 확실한 철학과 방법론을 갖고 있으며, 이것을 항상 크리에이티브하게 포장하여 전달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모두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려 한다. 사실 쉽지 않다. 소통하려는 마음은 자꾸 닫히고, 크리에이티브 대신 쉬운 길 편한길을 찾고 싶어진다. 하지만 나는 분명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어떻게 하면 일이 잘 풀리는지에 대해 확실한 비전이 있으므로, 지금까지 해온 것을 변하지 않고 계속 해나가려 노력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게는 큰 목표가 없는 것이 개인적 미비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크기에 관계없이 구체적이고 최종적인 목표에 대한 설립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혼, 창, 통 이 세 글자는 단순하지만 정말 강력한 정의이다. 리더를 위한 요건을 아주 간단하게 표현하여 누구나 쉽게 배우고 쉽게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 키워드이다. 경영경제 부문의 15년 스테디셀러인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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