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셋은 어떻게 투자의 무기가 되는가 - 초수익을 만드는 사고방식의 비밀
마크 미너비니 지음, 장진영 옮김 / 이레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 리뷰입니다.

<마인드셋은 어떻게 투자의 무기가 되는가>는 유명 트레이더 마크 미너비니가 이번에는 마인드세팅에 관한 자기계발서를 냈다. 트레이딩에 관한 직접적인 방법론은 전혀 없는 책이다. 그저 그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연마해 온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마인드 코칭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그가 자신의 트레이딩 노하우를 알려주는 저서들에서 한 파트를 떼어 설명하거나, 중간중간 곁들여 설파하던 것들을 오로지 한권의 책으로 담은 느낌이다.

마크 미너비니는 성장주 추세추종식 투자로 놀라운 수익률을 자랑하는 트레이더다. 투자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후 그 유명한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에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진, 제시 리버모어식 방법론에 영향받은 이 시대의 대표적 인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트레이더로서 대성한 뒤 자신의 방법론을 담은 저서를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려놓고 트레이딩 스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 그는, 지금의 모습과 달리 그리 풍족하지 못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부모님이 이혼하여 편모 가정에서 자란 그는 가진 것도 자신감도 없는 아이였다고 한다. 주거환경이 좋지 않았던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지원금이 바닥난 월말에는 먹을 것도 부족했다고 한다. 엄마는 눈물로 지새는 날이 많았다. 정말 전형적인 빈곤가정의 모습 속에 자란 그는 중학교를 자퇴하며 학력마저 부족했다고 한다. 그랬던 그에게 변화의 바람은 우연히 찾아왔는데, 어느날부터인가 엄마가 만난 남자친구가 마침 성공을 꿈꾸며 자기계발 강연과 서적등을 모으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는 마음만 앞서 단지 그것들을 모으기만 할 뿐, 실제로 책을 읽거나 가르침을 실행에 옮기는 사람은 아니었다고 한다. 그렇게 쌓여있는 책들을 어린 마크 미너비니는 읽기 시작하였고, 그것이 인생을 바꾸는 양분이 되었다고 말한다.

마크 미너비니는 수많은 책을 "성공 설명서 더미"라고 표현하였다. 그런데 그 성공 설명서를 읽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승자의 비결에서 배운다면 나도 실제로 할 수 있다는 확신이라고 그는 말한다. 그는 책을 통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사고방식을 기른 결과, 투자 시장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얻은 자신의 경험과 배움들을 강의하는 책이다.

마크 미너비니가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승자의 자아상"을 갖는 것이다. 일단 자신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음을 믿고, 실제의 자신이 해내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인식해야 한다고 한다. 그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과 습관들을 제시한다. 트레이더로 성공하기 위해 수없이 자신을 단련했을 경험이 녹아 있는 책이다. 물론 트레이딩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그러나 트레이딩은 결국 시장의 심리를 읽고 스스로의 심리를 다스려야 성공할 수 있는 행위로, 어떤 면에서는 순전히 멘탈 트레이닝에 성패가 달려있다. 그래서 성공한 투자자, 트레이더들은 일종의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 깨달음을 아주 자세하게 엿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