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비트코인 - 지금 알면 돈 버는
김지훈(제이플레이코)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에 한화로 8000만원을 넘어 상승했던 비트코인은 곧이어 닥친 약세장을 틈타 루나와 FTX가 크게 무너지면서 함께 대규모 하락을 겪고 2000만원 부근까지 추락한다. 가치투자자들의 비웃음을 당하며 저점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은 투자시장의 분위기가 개선되자 그동안 비축해온 힘을 어느날 갑자기 뿜어내기 시작했고, 때마침 비트코인 ETF가 정식 출범하면서 한화 1억원을 돌파하고 전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ETF를 통해 레거시 투자자금이 유입된다는 희망에 좋았던 분위기도 잠시, 8,000만원대로 급락한 비트코인은 차익실현 압력을 소화하며 또 지루한 나날을 소요한다. 그리고 드디어 현재,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의 2024대선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하고 그 옆에 암호화폐를 찬양하는 일명 "도지아빠" 일론 머스크가 함께 나타나면서 비트코인은 1억 2천만원을 돌파하고 수시로 천장을 뚫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개인적으로는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언제든 시장상황의 변화와 FUD의 출현으로 위태로운 분위기가 연출되겠지만, 이제는 상당한 자금의 유입이 이미 이뤄진 만큼 입지 자체가 불안정하던 2~3년전과는 다른 행보가 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트럼프 정부의 근본적인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과거에서부터 트럼프는 미국의 위상이 흔들리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사람이다. 그저 괴짜 사업가가 아니라 정치인으로서의 그는, 기본적으로 미국을 세계 최고의 시장을 갖추고 압도적인 경제력을 자랑하며 아메리칸 드림이 살아있는 최고의 강대국으로 되돌리고 유지시키고 싶은 사람이다. 물론 트럼프 1기 시절에 가장 큰 방해가 되어온 것은 중국이었고, 그는 중국을 약화시키기 위한 많은 일들을 기꺼이 했다. 북한 김정은과의 친선 유지와 회담 역시 큰 틀에서는 중국과 북한을 떼어놓기 위한 수가 아니었을까. 이제 2기 트럼프 정부에서는 중국이 상당부분을 점유하던 암호화폐 시장의 주도권을 미국이 완전히 장악하게 하려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인다. 친 암호화폐인사들이 대거 합류했고, 기존에 암호화폐의 증권성을 주장하던 게리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 의장은 퇴출시킬 것을 예고했다. 일론머스크가 직접 내각에 참여하며 수장을 맡은 부서의 이름은 무려 정부효율성부(Department Of Govenment Efficiency), DOGE다.

이쯤되면 트럼프 정부 내에서만큼은 암호화폐의 미래를 믿어봐도 되지 않을까? 그렇다면, 남은 것은 효과적인 투자를 위한 빠른 공부이다. <최소한의 비트코인>은 트위터, 텔레그램,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등지에서 암호화폐 관련하여 활발히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jayplayco님이 출간한 암호화폐 투자 기본서이다. 실제 투자 커뮤니티 활동으로 잔뼈가 굵은 인물이 낸 책인 만큼, 거래소 앱 설치하고 매수 버튼 누르는 방법 등의 쓸데없는 부분은 생략하였다. 그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과 참고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충분히 설명하였다. 실제적으로 지금 당장 투자하는데 참고가 되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고, 페이지만 차지하는 뻔한 말들은 생략한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코인 관련 서적들이 너무 수준이 낮거나 또는 학술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에 비해, 실전을 위한 적절한 초보자 입문용 난도를 갖추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엄청나게 딥한 내용이 담겨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실전에 앞서 내 돈을 헛되이 공중에 흩뿌리지 않기 위한 기본 상식 장착용으로는 아주 적합한 책. 초판 한정으로 주요 코인 추천 부록도 포함되어 초보들이 참고하기에 더욱 좋다.

*출판사를 통해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