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AI 혁명 투자 세트 - 전3권 (초판 한정)
이형수 지음 / 지베르니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강철이 국가의 부를 상징하고, 더 나아가 세계의 부를 거머쥐게 하는 수단이 되던 시절이 있었다. 기술의 발전에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속도가 붙었고, 산업의 구조 역시 크게 변화하였다. 그 결과 21세기 현재, 세계는 AI의 등장으로 생산성의 새로운 혁명기를 맞이하고 있다. 개인의 일상과 여가에서부터 비즈니스와 창조적 작업들을 넘어, 차량 등의 이동수단, 국방과 안보 영역에까지, AI기술은 어디든 활용될 수 있으며 활용하지 못하는 이들은 곧 도태될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처음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했을때 개개인의 컴퓨터 활용 여부는 전부 달랐지만 이제는 모두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AI 기술 역시 곧 누구나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세계 제 2차대전과 한국전쟁 이후, 냉전시기에 반도체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였다. 전후의 폐허를 딛고 일어선 일본은 약 20년 후 미국경제를 넘보는 경제대국이 되어 있었고, 그 중심에는 반도체산업이 있었다. 그러나 기고만장한 일본은 목이 빳빳해지기 시작했고, 일본의 산업을 키워주었던 미국이 일본의 대체재로 아시아의 신흥국들을 키워주면서 이른바 "반도체 전쟁"이라고 일컫는, 새로운 경제구도가 형성되게 된다. 일본은 버블경제가 무너지며 시간을 되돌아 갔고, 우리나라는 그 흐름속에 올라타 새로운 호황을 누렸다. 이렇듯 전기의 활용 이래 전자기기의 발명, 그 중심에는 항상 반도체가 있었지만 이제는 AI라는 새로운 혁신이 도래하며 반도체와 전력산업 역시 더욱 급격한 발전을 이루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졌다.

너무나도 명백하게 앞으로의 세계를 AI가 크게 변화시킬 것이다. 그에 따른 산업시장의 재편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전개에 대비하는 이들이 미래에 부를 거머쥘 수 있는 시점에 와 있다. 이는 개인과 사회를 막론하는 현상일 것이다. <최강의 AI 혁명 투자>는 유튜브 "IT의 신 이형수" 채널로 유명한 반도체 투자 전문가 이형수 대표가 AI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시장을 이끌고 있는 주요 글로벌 기업들 위주로 서술해낸 책이다. AI의 발전과 시장상황과 같은 거시적 측면, 그리고 각 기업들의 상황과 대립구도와 같은 미시적 측면을 모두 조명하고 있어 딱딱한 공부라기보다 매우 흥미롭게 다가온다. 특히 주목해야하는 국내 기업들의 디테일까지 담겨있어 구체적인 투자 종목도 얻을 수 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한권으로 AI산업 투자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볼 수 있다. 반도체 뿐 아니라 전력 및 발전산업과 데이터센터, 통신업계를 모두 커버한다.

저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이미 AI 기술이 활용되었다며, 이제는 안보 차원에서도 AI를 경시할 수 없기에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라 강변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반도체 제조업이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해온 만큼 그야말로 AI 산업이 생존 그 자체인 상황인 것이다. 우리 개인 모두가 각자 국가적 차원의 산업 발전에 따로 기여할 수야 없겠지만, 좋은 기업을 공부하여 길게 투자한다면 그것이 곧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