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의 비밀 머니 사이클
안동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정세와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으로 금융시장은 일정한 사이클을 반복한다. 매시간 매분마다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는 주가의 흐름이 거시적 시각과 장기적 차원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기간을 짧게 잡는 트레이딩일수록 장기적 등락에 관계 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내려는 노력에 가깝지만 그만큼 고도의 심리통제와 매매스킬이 요구되므로 성공이 쉽지않다. 반면에 거시경제의 흐름을 캐치하여 머니 사이클을 이해한다면, 경제상황이 바닥을 찍은 시점에 투자하여 여유롭게 차익을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반대로 경기에 거품이 과도해졌을때 매도 시점을 잡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신흥시장이라 할 수 있는 암호화폐 시장의 경우, 상승/하락 사이클의 이해도에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극단적으로 다른 결과를 안겨주기도 하였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코인들의 폭발적 상승으로 전세계에 신흥부자들이 그야말로 갑툭튀 하였지만, 반대로 상승기 끝물에 올라탄 투자자들의 경우 일말의 보호장치조차 없이 단기간에 발생한 치명적인 하락에 돌이킬수 없는 수준의 손실을 입었다. 이렇게 사이클에 대한 이해만으로도 투자의 성패가 극단적으로 갈릴 수 있다.

<주식 시장의 비밀 머니사이클>은 투자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투자 관련 강의를 해온 저자가 경제 순환에 의한 돈의 흐름에 대해 설명하는 책으로, 한권이 오롯이 거시적 경제흐름만을 다루고 있기에 관련 내용에 대해 한권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머니 사이클을 이해한다면 우리 인생에서 내려야하는 결정들도 더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부분이 아주 인상적이다. 졸업과 취업, 퇴직, 자영업, 창업 등의 결정을 유동성장세, 경기둔화시기, 경기성장기로 나누어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상황은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세상의 흐름이지만, 그 안에서 어떤 기회를 찾는지는 분명 나에게 달려있기에 더욱 거시경제 사이클을 보는 눈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본주의 경제의 흐름에 대한 이 책의 마지막은 역시 자본주의 경제의 끝판 시장인 미국 주식 투자로 귀결된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언젠가는 미국 시장처럼 꾸준히 돈이 몰리며 장기 우상향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래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