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재테크를 부탁해 - 가장 빨리 1억 만드는 자동화의 기적
류지혜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을 통해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쉬운 상태로 유례없는 저금리 시대에 들어선 지금, 더 이상 투자와 재테크의 필요성에 완전 무지한 이들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한다. 더 이상은 평범한 회사원 월급만으로 내 집 마련이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고, 정보의 접근성이 급격히 낮아진 이유로 인해 많은 이들이 주체적으로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알아보고 또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금융자본주의 시스템은 돈이 돈을 버는 구조이다. 현대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성공하려면 그 시스템을 이해해야 하고, 노동은 그 밑천을 마련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재테크는 월급 외에 추가 수입을 발생시키는 가벼운 부업 활동부터, 돈으로 돈을 버는 투자까지도 아우르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 책에서 말하듯 지치지 않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효율적이지 못한 재테크는 도리어 노동력 혹은 자산의 손실로 이어지거나 다른 좋은 기회를 놓치게 하는 원인이 된다. 또 필연적으로 본업에 충실하지 못하도록 지장을 주어 결국은 재테크가 작은 것을 탐하다 정작 중요한 것들을 갖지 못하게 하는 안좋은 습관으로 남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한번 구축해 놓으면 최소한의 관리만 해주어도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오는 파이프라인의 구축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최대한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있을수록 관리는 편리해지고, 그럴수록 본업에 지장없이 추가수입을 발생시킬 수 있다.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매수매도에 들어가는 심리적 수고가 적은 채로 수익률이 혼자서 불어나는 투자가 가장 효율적인 부분은 분명 있을 것이다. 다만 모든 가격의 흐름은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는 살아있는 생물과 같기에 흐름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재테크 자동화에 대한 노하우는 지금의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정보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재테크를 해야하는 이유와 재테크를 할때 주의할 점 등 서론 단계의 이야기는 많이 있으나, 정작 그래서 재테크 자동화를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정보가 서술되어야할 타이밍마다 본인들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내용과 관련링크로 채워져있다. 알맹이는 별도의 콘텐츠에 있고 이 책은 사실상 재테크 프로그램 홍보용으로 배포하는 책인듯. 자동화라는 테마에 솔깃하여 집어든 책이었지만 실망.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