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의 기적 - 인생을 바꾸는 강력한 힘
허철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정말 바뀌기 힘들다. 이 말을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설해 보자면, 하나는 각자가 갖고있는 기질에 대한 것이다. 기질은 날 때부터 각자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특성이며, 이는 특별한 경험과 학습 없이도 드러난다. 전혀 학습경험이 없는 어린 아이조차도 각자 가진 고유의 성격이 분명히 다름이 드러난다. 보통 이 기질은 변하는 일 없이 살아감에 따라 오히려 더 강화되기 마련이고, 일반적으로 겪기에는 쉽지 않은 매우 특별한 경험들을 한 경우에 그 충격으로 변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람이 달라지기 어렵다는 말의 다른 측면이 바로 습관이다. 세상 모든 것에 관성이 작용하듯, 사람의 사고와 행동에도 역시 관성이 작용한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고정된 패턴의 행동을 반복하려고 든다. 이러한 행동패턴이 형성되기까지 선천적인 기질이 영향을 어느 정도 미치지만, 이것은 완전히 고정적인 것은 아닌 별개의 독립적인 행동이다. 즉 누구에게나 나쁜 습관이 길러질 수도 있고, 좋은 습관을 기를 수도 있다는 말이다.

모든 행동은 익숙해질수록 낮이도가 낮아진다. 처음 도전할 때는 영 어렵고 불편하고 버겁던 일들이 수없이 반복되다보면, 어느새 신체적으로 적응하고 또 정신적으로 적응하게 되면서 점점 자연스럽고 능숙해진다. 이는 좋은 습관과 나쁜습관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습관, 건강한 습관, 좋은 습관을 의식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습관을 매일매일 습관화하는 것이 바로 데일리 루틴이다.

별 것 아닌 것처럼 생각되기 쉽지만, 작은 차이가 매일의 사소한 변화를 만들고, 그것이 매일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더 이상 작지 않은 차이로 드러난다. 가벼운 운동을 기본으로 시작하여, 인생의 긍정적 루틴을 확립함으로써 일과 취미활동,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 사소하지만 큰 습관에 대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