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코프 패턴 - 전설적인 트레이딩 교과서
데이비드 와이스 지음, 김태훈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나의 트레이딩 룸으로 오라>와 <심리투자법칙> 등의 투자서들로 유명한 알렉산더 엘더가 쓴 서문으로 시작한다. 저자인 데이비드 와이스와 자신이 운영하는 트레이딩 캠프에서 만나 많은 교류를 한 사이이기 때문. 데이비드 와이스는 가격과 거래량 패턴에 주목하여 거래하는 스타일로 진중한 성격이지만 캠프의 많은 이들이 그의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은, 매우 뛰어난 트레이더라고 한다. 그는 한세기 전의 인물인 리처드 와이코프가 주식시장을 분석하며 남긴 저술과 강의들을 열성적으로 공부하고 활용하였다고 하는데, 이 책은 말하자면 와이코프의 방법론을 데이비드 와이스의 시각으로 분석하는 해설서이자 전략서인 것이다.

유튜브에 유려한 트레이딩과 강의 영상들 만을 남기고 현재는 자취를 감춘 국내 주식 트레이딩계의 전설적인 존재, 리노 트레이더는 ABCD매매라는 것을 이야기하여 국내에 널리 알렸다. 하락이 멈추는 구간에서부터 5단계의 특징적인 구간이 발생하면서 상승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상승을 위한 준비가 갖춰지고 개미털기가 일어난 후 본격적인 주가 상승이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면 각 구간에서 여유로운 대응이 가능하며, 가장 효율적인 진입과 비중 베팅 타점도 알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알고보니 사실 그 ABCD매매는 이 와이코프가 연구한 "축적" 차트 패턴의 일종이었다. 이건 나도 이번에 와이코프에 대해 검색하며 처음 알게 되었다.

데이빗 와이스의 이 책 <와이코프 패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스프링과 상방돌출이다. 바로 "가짜 돌파"를 말하는데, 스프링의 경우 지지선을 하방 이탈한 후 빠르게 회복하는 페이크 하방돌파를 가리키고, 상방돌출의 경우 저항을 깨고 일시적으로 돌파했다가 급격히 힘을 잃으며 다시 급락하여 저항 아래로 복귀하는 페이크 상방돌파를 가리킨다. 특히 개인 투자자들이 상당수 떨어져 나가도록 위협한 후 금세 회복하여 가벼운 주가의 상승 움직임을 노리는 스프링은 주의깊은 관찰력만 있다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손익비 높은 매매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자리라고 한다.

미국발 트레이딩 서적들의 상당수가 신고가에서 매수하는 제시 리버모어식 추세추종을 이야기하는 것에 비해, 이 책은 페이크 돌파 상방돌출이 활용하기 까다로우니 조심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 점이 재미있다. 특히 국내 주식시장은 거래대금이 작고 시장의 규모도 작은지라, 주가가 제멋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에 이 책이 적용될 여지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차트 분석하는 방법의 기초를 알려준다. 봉 차트에 선을 긋는 차트 분석의 시작으로부터, 선들을 비교하고 차트를 분석하는 논리, 그리고 차트와 가격흐름의 분석.한 세기 전 와이코프가 남긴 이론들을 데이빗 와이스라는 뛰어난 트레이더가 2010년대의 시장에 적용하는 실전사례를 계속해서 보여준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시장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리라 말한다. 다만 어렵고 복잡한 면이 없지 않기에 완전히 파악하기까지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물론, 트레이딩을 진지하게 탐구하는 학구열 불타는 이들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흥미진진한 연구대상일 뿐이다.

나는 최근 글을 쓰면서 주가의 흐름과 우리의 삶이 비슷한 면이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였는데, 이 책에서 데이빗 와이스도 같은 맥락의 말을 남기고 있다.

“성공적인 테이프 분석(차트 분석)은 힘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작업에는 어느 쪽이 가장 강한 견인력을 지녔는지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그 쪽과 함께 가는 용기를 지녀야 한다. 기업이나 개인의 삶에서도 그렇듯이 모든 변동에는 결정적인 지점이 있다. 이 지점에서는 어느 쪽으로든 깃털 처럼 가벼운 무게만 실려도 즉각적인 추세가 결정되는 것처럼 보인다. 누구든 이 지점을 포착할 수 있다면 많이 얻고, 적게 잃을 것이다."

"테이프 분석(차트 분석)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해야 돈 을 벌 수 있다. 그저 변화가 일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중과 함께 움직여서는 돈을 벌 수 없다."

이에 대해 데이빗 와이스는 이렇게 언급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절대 이전의 차트 분석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나는 아무것도 숨기지 않으며, 와이코프와가격/거래량 행태에 대해 내가 아는 모든 것을 가르쳐줄 것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진정한 스승은 오래된 것을 되살려서 새것을 아는(알려주는) 사람이다."

"나는 그가 이 책의 이면에 담긴 메시지에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 한다."

이렇게 좋은 책을 정식 번역된 한국어판으로 읽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감사할 따름이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