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생각의 비밀 -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고 당신의 뇌를 최적화할
김태훈.이윤형 지음 / 저녁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은 생각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생각이 헛되이 맴도는 것을 차단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깊은 생각이 때로 불안을 증가시키고 우울감을 유발하는 면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깊은 생각은 창의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인간을 발전케 하는 무궁무진을 힘을 내포한다.

깊은 생각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은 곧, 활용할 수 있는 깊은 생각을 하는 방법을 알아야만 한다는 말이 된다. 깊이 생각하는 법을 알아야 생각없이 사는 관성을 끊어낼 수 있고 또 부정적인 생각이 맴돌지 않도록, 생각하는 힘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야말로 정보 홍수의 시대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물밀듯이 밀려오는 극단적으로 빠른 정보와 콘텐츠에 인간의 뇌가 느끼는 부담은 갈수록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뇌의 입장에서는 정보가 무조건 많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 충분한 소화시간 없이 입력되는 한계이상의 정보는 뇌를 마비시킨다. 이는 인간이 충분한 자발적 사고를 할 수 없게 만드는데, 단지 개념적 측면에서의 주장이 아니라 실제로 치매 유발의 큰 원인이 된다고 한다.

<깊은 생각의 비밀>은 생각의 본질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깊은 사고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는 책이다. 인간의 생각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하는 과정과 그 오류에 이해하다보면 역으로 잘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인지심리학에 기반하는데, 읽다보면 마치 뇌의 변화를 관찰하여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과도 비슷해보인다.

빠른 정보가 사고를 위협하고 AI가 인간의 사고를 대체하고 있는 세상이지만, 역으로 그런 생각이기에 깊은 사고가 위력을 가질 수 있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깊은 사고의 기술로 AI를 활용한다면 인류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전혀 다른 차원의 생산성을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결국 올바른 입력과 올바른 처리, 그리고 그를 적절하게 실행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습관화하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한다. 생각하는 능력이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사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무기사용설명서라는 본문의 한 구절이 이 책을 압축적으로 요약하는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