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 -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말습관
니시 다케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를 예방하거나 치매의 진행을 둔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많은 대화를 지속하는 것이다. 타인과 소통하면서 말을 하고 다양한 사고를 하는 과정에서 뇌가 꾸준히 활성화되어 뇌건강이 자연스럽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효과를 가져오는 "대화"에는 "나와의 대화"도 포함된다고 한다. "나와의 대화"란 머리속으로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스스로 답하는 것을 말한다. 따로 소리를 내지 않고 속으로 혼자서 하더라도 그 효과는 충분하다고 한다.

끌어당김의 법칙 등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흔히 인용하는 레퍼토리가 바로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비과학적인 이론을 갖다붙이고, 심지어 때로는 그를 정당화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해석한 과학을 엮어내기도 한다. 그로인해 최근에는 자기계발서와 동기부여 미디어들에 대한 비난이 많다. 그런데 사실 터무니없는 자기계발이론과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자기계발은 한끗차이 아닐까 싶다. 억지로 자의적 과학을 갖다붙이지 않더라도 단지 언어가 생각을 이끌고, 생각이 행동을 이끄는 것은 사실이다.

<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의 저자는 뇌과학자이다. "내가 나에게 말을 거는 뇌속 대화"가 인생을 바꾸는 힘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상당수가 스스로 뇌 속 대화를 일상적으로 활용한다고 한다. 나와의 대화를 통해 사고회로가 활성화되는 것이 과학적 사실이라면, 나와의 대화를 의식적으로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한다면 나를 좀 더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다르게 말하면 이는 습관적 언어로 뇌를 속이는 것이기도 하고, 의도적으로 나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렇게 언어와 사고가 일상에 줄 수 있는 변화에 주목한 책이다. 나와의 뇌속 대화를 통해 어떤 언어습관을 갖출 때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그 해석과 방법론을 제공하여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준다. 얼핏 흔한 자기계발서와 같은 메세지로 보일 수 있지만, 뇌과학자가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펼쳐내는 "말의 중요성"은 타당한 주장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