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속 공부법 -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
서준석 지음 / 빅피시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서울대를 세번 갔다고 한다. 공대에서 시작하여 의대와 치대까지... 왠만한 사람들은 받기 쉽지 않은 성적을 매 시험마다 확정적으로 받아내어 자신이 원하는 국내 최고의 학과를 골라 간 것이다. 심지어 마지막에는 공중보건의를 하면서 밤에 공부하여 치대에 붙었다고 한다. 엄청난 재능이다. 아마도 천부적인 공부재능에 더하여 명석한 머리를 활용하여 스스로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아낸 결과가 아닌가 싶다. 사실 일반적인 사람들은 따라갈 수 없어보인다. 그러나 그 저자가 자신이 활용하는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알려준다면 어떨까. 공부의 영역에서 각자 가진 능력이 다르기에 저자만큼 탁월한 결과를 그대로 얻을 순 없더라도, 각자 가진 가능성을 최대로 펼칠 수 있는 정도에 까지는 이르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내용을 읽어보면 효율적인 방법들로 꽉 차 있다. 마치 평생을 공부법을 연구해온 이가 쓴 듯, 결코 돌아가는 일 없이 그저 최단거리 직선으로만 쭈욱 가는 내용들이다. 이 책의 제목이 3배속 공부법인 것이 결코 과장이 아닌듯하다. 아마 지금 당장 공부법이 필요한 사람이 아닐지라도 이 책을 읽어보면 엄청나게 효율적으로 적어놓은 공부방법들에 무릎을 치게 될 것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학문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합격을 위한 시험공부라는 점이다. 최고의 효율을 위해 스킵해도 되는 부분은 넘어가고 선택과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동기부여에서부터 직접 공중보건의 일을 하면서 퇴근 후 공부했었던 경험을 살린 시간관리법, 장기보다는 눈앞의 작은 계획을 연속하는 공부목표설정, 세번의 수능과 의대에서의 경험을 살린 암기법, 한달전 부터의 특별 관리전략과 멘탈관리법까지 세세하게 모든 방법을 알려준다. 개인적으로는 책을 읽으면서 공부를 빨리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였다. 지도를 받아 든 느낌.

공부는 공식적인 신분제도가 사라진 현대사회에서, 아무런 밑천 없이도 실질적으로 신분상승을 해낼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다. 물론 공부를 하는 동안의 경제적 문제 해결이 필요하고, 공부와 관련된 각 개인의 능력차에 따라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는 있다. 안되었을때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도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효과적인 공부법을 전수받을 수 있다면 가능성이 조금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서준석의 <3배속 공부법> 스스로 공부법을 정리하여 남기는 것이 개인의 한 목표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명백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법을 아낌없이 가르쳐준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