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 - 유튜브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닥터튜브의 돌직구 처방전
주힘찬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이 무엇보다 좋은 점은 뻔한 말만 늘어놓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더 이상 온라인 강의나 기존 서적에서 말하는 유튜브 성공법칙과 편집방법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풍부한 사례들과 데이터, 그리고 정성스러운 분석을 제공한다. 흔한 유튜버가 되지 말고, 적극적으로 취향을 드러내는 크리에이터가 되라고 말한다.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또 이미 시작했으나 저조한 성과에 실망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유튜브 분석집이다.


누구나 유튜버를 꿈꾸는 시대이다. 그러나 시청자는 한정되어 있기에 점점 경쟁만 치열해질 뿐이다.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어젖힌 유튜브이지만, 이제는 방송국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숙달된 인력들이 판을 장악하고 있다. 처음 시작하는 개인이 그 벽을 뚫고 성장한다는 것은 이제 매우 어렵고 드문 일이 되어가고 있다. 게다가 점점 호흡이 느린 콘텐츠를 못 버티는 대중의 경향과 틱톡 같은 숏폼 콘텐츠 플랫폼의 대두로 인하여, 유튜브 자체적으로도 변화를 겪고 있다. 바야흐로 유튜브 2.0 시대라고 할 만하다.

유튜브 수익의 핵심은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다. 유저가 클릭을 한번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콘텐츠를 긴 시간 시청하고 그 과정에서 광고가 노출됨으로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를 이해하고 충성 소비자들을 최대한 채널에 체류하게 해야만 한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만이 유저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붙잡아 둘 수 있고, 개인 크리에이터 차원에서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결국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얼마나 디테일한 취향으로 표현해 내는지에 달려있다.

유튜브 시작을 도와주는 책은 이미 시중에 상당 수 나와있다. 그러나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은 조금 다르다. 도리어 유튜브를 절대 하지 말라고 먼저 외치고 시작한다. 유튜브 플랫폼에 역사가 쌓이면서 점점 벽이 높아지고 환경이 변하고 있기에, 과거와 같이 가벼운 마음으로 해서는 더 이상 성공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유튜브가 어떻게 작동하는 물건인지 세세하게 뜯어보고 그에 적합한 기획으로 전략적 접근을 하였을때에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빛을 발하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잇다. 이 책은 누구나 아는 일반론적 유튜브 입문이 아니라, 유튜브 플랫폼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응을 현실적으로 논하고 있기에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