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상장기업 재무제표 하이라이트 - 빠르고, 정확하게, 핵심만, ‘맞춤형 재무제표 분석 노하우!’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종별 상장기업 재무제표 하이라이트>라는 제목을 처음 보고 무릎을 탁 쳤다. 재무제표를 분석할 때 당연히 기업의 업종에 따라 주요한 특징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고, 그에 대한 이해가 사전 이해를 바탕으로 고려하여 분석함이 옳다. 미처 생각지 못했지만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를 본격 지적한 책이 나온다는 것이 반가웠다.

사실 기업분석에 도가 튼 가치평가 고레벨자들은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의 업종이 갖는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장기간 특정종목에 자신의 온 관심을 집중하여 투자하는 스타일의 집중투자자들은 기업을 분석하고 또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알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문제는 초보자 혹은 기업분석에 취약한 트레이딩 위주의 투자자들. 특정 업종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일률적인 기준으로 재무제표를 생각하는 우를 범하기 쉽다.

증권회사 출신의 저자는 기업분석과 강의를 진행해오면서 풍부한 경험을 통해 재무제표 만으로 기업의 영업흐름을 파악하는 법을 알게되었다고 한다. 경험 없이 파악이 어려운 지식을 직접적 경험을 통해 파악하고 공유해주는 셈이기에 매우 유용하다. 초보들이 많은 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적으로 노하우를 전수받기에 좋다.

책에서 제시하는 업종별 특징은 재무제표 분석에도 적용되지만, 이를 통해 업종 자체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할 수도 있다. 업종의 특성을 파악하면 탑다운식으로 투자 대상을 찾는데도 유용하다. 여러모로 투자 초보들에게는 유용한 서적이다. 단 저자의 말대로, 재무제표만으로 투자대상을 발굴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으며 재무제표는 투자하면 안되는 기업을 걸러내기 위함이다. 책의 주제와 같이 업종별 재무제표 특성을 보여주는 책이고, 그를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 기본적인 재무제표에 대한 설명은 건너뛰는 책이니, 저자가 썼던 재무제표 기본서를 함께 참조하면 시너지가 클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