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이버 블로그로 억대 연봉 번다 - 상위 0.1% 네이버 인플루언서 3인의 블로그 실전 공략법
MJ의후다닥레시피(김미진) 외 지음 / 경향BP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블로그로 억대 연봉을 벌 수 있을까? 블로거 MJ는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로 선정되고 프리미엄 광고가 붙는데, 애드포스트만으로 월수익이 천만원 이상이라고 한다. 나도 얼마전부터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적고 있었기에 일전에 애드포스트를 신청해보았으나, 내 경우는 아예 신청조차 반려되었다. 사실 선정된 경우에도 초기에는 수익이 정말 소액에 그친다고 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얼마전 20주년 기념 이벤트를 했을 정도로 이제 꽤나 역사가 쌓인 플랫폼이다. 네이버는 태생이 검색포털이기에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며, 자체 서비스중인 블로그는 자사의 회원들을 통하여 양질의 정보 페이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대표적 수단이라 볼 수 있다. 검색엔진과 블로그가 한 세트인 것이다. 그 세월 동안 쌓여온 운영의 역사가 있으며 그 공략을 위한 복잡하고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전문성을 키우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담아내고 추천하기 위해 발전해온 네이버의 시스템을 분석해서, 그에 맞는 경향의 활동을 해야 블로그 수익화의 길이 열린다고 볼 수 있다.

경향BP의 <나는 네이버 블로그로 억대 연봉 번다>에서는 네이버 인플루언서 3인, 'MJ의 후다닥 레시피', '마더꽉', '세수하면이병헌' 의 실전 노하우를 전수한다. 공교롭게도 이들은 세명 모두 처음부터 큰 수익을 노리고 도전한 것이 아니었고, 그저 소소한 일상과 무료체험단 정도의 포스팅을 하던 것이 운영 과정에서 점점 성장하여 지금은 플랫폼을 넘나드는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물론 상기하였듯 블로그 그 자체의 광고수익도 일반 직장인을 넘어가는 수준이라고 한다.

사실 처음부터 큰 수익을 바라고 블로그를 하는 개인이 거의 없을 것이다. 오히려 블로그로는 유의미한 수익을 내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더 지배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의 세 저자 역시 소소하게 시작하여 성장한 블로거들이기에, 우연하게 시작하여 성장을 거듭하는 대다수의 개인 블로거들에게 좀 더 실질적인 팁을 전수하고 있다. 체험단 위주 블로그에서 본격적인 인플루언서 블로그로 발돋움하는 과정을 알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개인적으로 체험단 포스팅만 계속 하다보면 블로그 성장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점도 처음 알았다.

블로거 세병헌은 주변에서 다른 블로그 플랫폼을 추천받기도 하지만 여전히 네이버 블로그를 고집하는 이유로, "외롭지 않다" 는 점을 든다. 동료 블로거들을 만들고 함께 힘내며 번아웃을 극복할 수 있는 구조의, 나름 블로그계에서는 개방적인 플랫폼이라는 의견. 그는 매일 3~4개의 포스팅을 올리면서 잠도 줄여자는 정도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한다. 그 정도로 꾸준하게 자주 양질의 포스팅을 올리는 것이 어찌되었든 가장 핵심인듯. 그리고 그만큼 나름대로의 번아웃 방지 대책도 필수적으로 보인다.

세명의 블로거가 각자 쓴 파트를 묶어 한 권으로 냈기 때문에 블로그 가이드북치고는 두께가 상당하면서도 조금 산만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예상 외로 각자의 꿀팁과 다른 이야기를 읽는 것이 유용하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