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트레이더 (리커버판) - 장세에 상관없이 수익이 계속 불어나게 하라!
반 K. 타프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9월 국내 출간되었던 <돈 되는 투자 시스템 만드는 법 Trade your way to financial freedom>의 저자 반K타프 박사의 후속작 <슈퍼 트레이더>가 리커버판으로 출간되었다. 전작이 구체적인 매매 시스템에 대하여 디테일한 강의였다면, 슈퍼 트레이더는 그가 연구소를 통해 트레이더들을 교육하며 만든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두 책의 내용이 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어 해외에서는 합본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슈퍼 트레이더> 프로그램의 목표는 전업 트레이더의 양성이다. 취미 혹은 부업으로 가볍게 임하는 트레이딩이 아니라, 온전한 자신의 비즈니스로서 집중하는 트레이딩. 전업 투자자에게는 시장상황에 상관없는 꾸준한 수익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그를 위해 5단계의 접근법을 제시한다.

1.자기혁신을 통해 트레이딩에 유용한 믿음 만들기, 2.사업으로서의 트레이딩에 대한 계획서 작성, 3.모든 장세에서 통하는 트레이딩 전략 개발, 4.포지션 사이징 전략 개발, 5.실수를 최소화하는 방법 강구, 이 다섯 가지 단계이다. 자세히 생각해보면 각 단계가 곧 이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트레이딩의 정수임을 알 수 있다. 결국 심리가 가장 우선이고 그것을 컨트롤하기 위한 규칙들을 정리하여 철저하게 지키는 것, 그리고 투입 자금 비중을 조절하는 것, 그를 위한 방법론이다.

매일 같이 트레이딩을 하면서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생각은 한번도 해보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업으로써 투자를 대한다면, 그 업무가 기반하는 계획서가 존재하는 것이 당연하다. 매매를 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순간순간마다 처음 생각하고 원했던 것과는 다른 의식의 흐름 속에 있게 될 때가 많다. 그러한 순간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어느새 처음 의도와는 다른 매매 속에 방향을 잃고 헤메게 되기도 한다. 뒤늦게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시간과 자금이 상당히 소진되어 있다. 그러나 철저한 전략과 규칙을 세워 그것을 문서로 정리하고 매일같이 리마인드한다면, 무의식중에 멀어져가는 원칙을 다시 나의 의식에 붙잡아 둘 수 있는 것이다. 승리하는 결과로 귀결되는 전략과 마인드를 설정하고 유리한 심리를 유지하는 것은 종종 미시적인 종목선정과 매수타점 포착에 비해 과소평가되지만, 사실은 트레이딩의 모든 것일지도 모른다.

<슈퍼 트레이더>는 다른 트레이딩 서적과 조금 다르다. 타 트레이딩 서적들이 다루는 문제보다 한단계 앞선 부분에 대해 아주 디테일하게 이야기 한다. 전업 트레이더가 되기 위하여 유지하여야 하는 심리를 설정하고, 그에 기반하여 전략을 세우고 또 지키도록 교육한다. 결국 "투자는 심리 게임", 트레이딩의 절반 이상이 심리의 문제이다. 타인의 추천으로 종목을 매수하여 운 좋으면 벌고 운 나쁘면 잃는 식이 아니라, 장세에 상관없이 스스로의 직관에 의지하여 수익을 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투자 경험이 있는 나의 모든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