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ART로 한 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
진순희.윤종두 지음 / 더로드 / 2023년 10월
평점 :
AI의 발달로 미래에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 한다. 인간의 노동력을 기계와 프로그램이 대체하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이미 전산화와 자동화로 많은 노동력 감축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제부터는 그동안의 속도가 무색할만큼 급격하게 변화가 닥쳐온다는 전망이다.
이러한 현상을 가장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생성형 AI서비스이다. 적합한 명령어만 있다면 단순 정보검색을 넘어 마치 사람이 직접 작업한 것과 같은 창작물을 AI가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사용자가 명령어를 적절하게 다룰줄 알고 AI툴이 만들어주는 결과물들을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면, 직접적인 기술이 없더라도 타인의 협업 없이 혼자서 창작의 영역까지 커버해낼 수 있다.
<AI ART로 한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는 이러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한 창작활동에 대한 완벽 가이드이다. 사실 쉬운 사용을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이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요령껏 뽑아낸다는 것이 쉽지 않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에 흩뿌려져 있는 정보들을 조금씩 긁어모아 툴에 대한 숙련도를 올릴수 있겠으나, 잘 정리된 참고서 하나가 있다면 그만큼 든든한 조력은 없을 것이다.
<AI ART로 한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는 챗GPT를 활용한 시쓰기/ 미드저니를 활용한 AI 이미지 만들기 두가지 내용의 합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시를 쓰는 독자가 많으리라 생각지는 않지만, 시쓰기 팁은 결국 창의적 글쓰기 팁과 같다. 이 시쓰기 파트에는 글감 선정부터, 적절한 단어 선정과 뛰어난 문장 구성, 카피라이팅 등 업무를 포함한 다용도의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는 팁이 넘쳐난다.
개인적으로 AI 이미지 생성 툴인 미드저니 활용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이 책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AI를 통한 고퀄리티 이미지를 만들어 업무에 활용하거나, 스스로 예술활동을 하거나, 더 나아가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활용할 이미지를 구입하거나 무료이미지를 힘들게 서칭하거나, 혹은 디자이너에게 의뢰하는 것이 아니라, 저작권 문제 없으면서도 내가 100%원하는 느낌에 가까운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내서 공식적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AI툴을 정보검색이나 흥미위주 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많아도, 이처럼 결정적인 생산성 향상에 활용하고 있는 경우는 아직까지 많지 않을 것이다. 사용한다는 사실 자체에도 장벽이 있을뿐더러 활용하는 방법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 요령만 깨우친다면 누구나 편리하게 기술의 차이를 극복해낼 수 있는 엄청난 도구이다. 생소해서 선뜻 손이 안간다면, 좋은 가이드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미드저니를 사용하기 위한 디스코드 설치부터, 디스코드 개인 세팅, 미드저니 인터페이스 이해, 프롬프트 구성을 통한 이미지 출력까지, A-Z를 친절하게 다루고 있어 그동안 AI에 대한 이슈는 알았지만 선뜻 시도해보지 못했던 초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참고하기 쉽도록 작은 사이즈로 제작되었다면 가이드처럼 한손에 들고 편하게 보면서 작업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전공서적과 비슷한 크기의 양장판이라 펼치고 고정하기엔 좋지만 제법 크게 느껴진다. 교과서로 활용하기 좋은 책.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