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수익 모멘텀 투자 - 전미투자대회 우승, 슈퍼 트레이더 4인과 나눈 대화
마크 미너비니 지음, 송미리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 출간된 <초수익 모멘텀 투자>는 초수익 성장주 투자로 최근 국내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킨 마크 미너비니의 또다른 저서이다. 초수익 성장주 투자는 미국에서도 출간 당시에 트레이딩을 하는 이들 사이에 큰 반향이 있어, 트레이딩 대회 우승과 시장의 마법사들을 통해 알려졌던 마크 미너비니의 명성이 본격적으로 드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미국 투자챔피언십에서 세번을 우승한 데이비드 라이언은 "내가 읽은 성장주 투자서 중 가장 종합적인 작업"이라고 칭송했다고 한다.

<초수익 모멘텀 투자>는 초수익 성장주 투자의 후속편이긴 하지만 매우 성격이 다르다. 초수익 성장주 투자는 마크미너비니가 자신의 노하우를 응축시킨 교과서와도 같은 기본전략서였다. <초수익 모멘텀 투자>는 원제는 바로 <Momentum Masters: a roundtable interview with super traders>로, 마크 미너비니가 자신의 친구이자 명성 높은 세명의 트레이더를 더 섭외하여 개인 투자자들의 많은 질문에 응답하는 책이다. 형식은 전혀 다르지만 초수익 성장주 투자를 읽고나서 떠오르는 질문들을 해결해 주는 진정한 후속편인 셈이다.

마크 미너비니는 트레이더로서의 명성이 높아지면서 미너비니 프라이빗 액세스라는 투자 정보 및 교육 서비스 제공 회사를 만들었는데, 어느날 그곳을 통해 쏟아지는 회원들의 질문들이 매우 심도있고 실적전인 핵심 질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러한 보물을 잘 가공하여 직접 책으로 펴내고자 한 것이다. 게다가 마크 미너비니 혼자가 아니라, 데이비드 라이언, 댄 쟁거, 마크 릿치 2세의 세 트레이더가 합류하여 같은 질문에도 각 트레이더의 다른 성향에 따라 어떻게 다른 해답을 취하는지 또 어떤 부분은 공통적인 의견을 내는지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모든 페이지가 투자자들의 질문에 모멘텀마스터들이 응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를 비롯하여 많은 인터뷰 형식 책들이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각 인물별 챕터를 구성하는 것에 비해 모멘텀 마스터즈는 철저히 독자들의 질문에 집중한다. 질문들을 저자들이 자신의 눈높이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 실제 독자들의 질문을 선정하여 실었고, 네명의 답변이 모두 한 질문에 연속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질문의 성격에 따라 챕터를 분류하고, 책 내내 질문에 네명이 답변하고 다음 질문이 주어지는 형식이다. 심지어 질문별로 목차가 나열되어 있어 찾아보기에도 편하다.

정말 기본적이고 단순하지만 초보입장에서 들 수 밖에 없고 동시에 핵심적인 내용들이 많다. 소액으로도 가능한지, 트레이더로 성공하기까지 어려움이 있었는지 같은 개인적 질문들부터, 시장이 조작되는 판이 맞는지, 얼만큼 자본을 조절해야하는지, 언제 진입하고 언제 정리하는지, 심리는 어떻게 조절하는지, 서적이라는 일방적 매체를 통해서 더 추가적으로 물을 수 없던 액티브한 질문들이 담겨있고 한 사람의 전문가가 아닌 네명의 다채로운 답변을 들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매우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오히려 초수익성장주투자보다 이 책을 먼저 구비하고 읽어보는 것이 마크미너비니가 소개하는 추세추종 트레이딩으로의 입문에 더 적합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극히 기초적인 질문부터 핵심을 관통하는 질문까지, 네 명의 마스터가 독자들의 눈높이에 최대한 맞춰 답변하고 있기 때문. 기본서에서 못다한 질의응답을 담당하는 책이지만, 오히려 이 <초수익 모멘텀 투자>를 먼저 읽고 기본서인 초수익 성장주로 넘어가도 좋을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사전처럼 소장하고서 때때로 떠오르는 질문들을 목차에서 찾아 읽는 방법도 매우 훌륭하리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