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투자의 비밀 - 개정판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성전 감수 / 이레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설적 트레이더 래리윌리엄스는 일찌감치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를 통해 소개된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이다.

그의 어린 딸 미셸 윌리엄스를 가르쳐 트레이딩 대회에서 우승시킨 이력도 있다.

후에 성인이 된 미셸 윌리엄스는 트레이딩의 세계를 뒤로하고 미모와 실력을 두루 갖춘 배우가 되었으며,

다크나이트의 조커 역할로 유명한 배우 히스레저와 결혼하기도 했었다.

대표작으로 브로크백마운틴을 꼽을 수 있고,

최근엔 마블코믹스의 베놈 캐릭터 실사 영화에서

베놈의 여자친구 앤 웨잉 역할을 맡아 she-venom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여튼 어린 딸을 가르쳐 우승시킬 정도로, 그의 트레이딩 방법론은 시대를 막론하고 이미 확고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노하우들을 담아 만든 것이 이 책, 국내판 제목 <장단기 투자의 비밀>이다.

원제는 Long term secret to short term trading으로,

단기 트레이딩에 대한 오래된 비밀이라는 나름 라임을 맞춰 쓴 의미심장한 제목이다.

하지만 그 제목 그대로, 래리 윌리엄스의 트레이딩 비법은 시대와 투자환경을 막론하고 통용되는 진리라 볼 수 있다.


트레이딩을 각잡고 해보겠다면 도움될 만한 내용이 정말 많다.

복잡한 기술적 분석에 대한 내용이라기 보다, 가격 흐름의 기본적인 원리와 이치에 대한 이야기들.

"주가는 매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작은 가격폭에 이어 큰 가격폭이 나타나고 다시 작은 가격폭이 그 뒤를 잇는 식이다. 이런 흐름은 대개 규칙적으로 나타나며 단기 매매에서의 이익을 담보하는 핵심 요소다."

나는 이 부분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회사의 밸류를 계산하고 예측하는 기본적 분석과 차트에 다양한 지표를 대어보는 기술적 분석에 앞서

래리 윌리엄스는 너무 당연한 주가 흐름의 원리를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주가의 흐름을 오래 지켜보고 깨달음을 얻어야만 알 수 있는 이러한 노하우들이 이 책에 듬뿍 담겨있다.

"대변동일에 큰 이익이 나고, 대체로 상승 변동일 고점 근처에서 종가가 형성된다."

물론 한국 시장은 워낙 제멋대로이고 시장 조작이 빈번하여 예외가 오히려 더 많은 듯 느껴질 수 있지만,

트레이딩의 기본적 성질이란 것은 결국 사람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며, 이는 동서양과 환경 또는 시대를 막론하여 같다. 인간의 심리와 행동 패턴이 별다르지 않기 때문에 당연한 이치이다.

그 역시 추세추종 트레이더로, 한번 붙잡은 이익은 그 힘이 꺾일때까지 쉬이 놓지 않는다.

단기간에 큰 수익률을 기록한 트레이더들은 대개 추세를 따라 매매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미국 주식시장과 조금 다른 면이 있을지언정,

결국 주가흐름의 고유한 성질은 동일하기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도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주식들은

신고가를 뚫고 엄청난 추세와 함께 달려나간 종목들이다.

실제로 올해 AI, 로봇, 2차전지 종목들이 차례로 멈출줄 모르는 추세로 미친 수익률을 기록한 바 있다.

래리윌리엄스의 장단기 투자의 비밀은

주가흐름의 기본적인 성질과 그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는 수십년간 주가의 움직임을 관찰한 대가의 통찰이며, 이미 그 자신의 수익률로 증명이 끝난 방법론이다.

가격흐름을 좇아 영민한 트레이딩을 하고싶은 자들에게는 필수 기본서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