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전략 - 광고를 필요 없게 만드는 마케팅 비법 시리즈 4
최창문 지음 / 앱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쇼핑몰은 익숙하고 편리한 쇼핑수단이면서 진입장벽이 낮아보이는 사업 아이템이다.

나도 아주 오래전에 쇼핑몰 사업을 살짝 구상하며 옥션 오프라인 교육에도 다녀온 적이 있었고, 다음카페 쇼핑몰프로젝트 모임에 참석한 적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쇼핑몰에 대해 학습만 조금 하였고, 학습한 내용을 쇼핑몰 사업으로 실현하지는 못했다.

지금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에 대한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마케팅은 세일즈를 필요 없게 하고, 브랜딩은 마케팅을 필요 없게 한다'

이 책 표지에 쓰여진 이 문구가 정말 마음에 들었다.

이 한 문장만으로 이 책의 저자가 세일즈, 마케팅, 브랜딩에 통달한 전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 마케팅이 필요없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으면 세일즈가 필요없다.

평소에 나도 브랜드, 마케팅, 세일즈의 연관성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제목은 '광고를 필요 없게 만드는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전략'이다.


저자는 패션을 전공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 15년간 MD와 마케팅을 담당했다고 한다.

실전 경험이 있는 저자의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적합한 책이다.

난 개인적으로 회사에 다녀본 경험이 없는 사람이 이론만을 가지고 비즈니스와 경영을 이야기하는 것에는 그리 공감이 가지 않는 내용이 많음을 종종 발견하고는 한다.

제조업이나 유통업에서 실제로 개발, 생산, 마케팅, 영업, 채권관리, A/S 등 전반의 업무를 경험한 사람이 제대로 비즈니스를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나의 생각에 적합한 분이었고,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분석이 담겨진 이 책의 내용은 이론과 실전이 잘 어우러진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고, 쇼핑몰이라는 사업 아이템에 집중한 책이다.

개인사업가를 위한 마케팅, 브랜딩, 쇼핑몰 사례가 잘 정리된 책이다.

사업의 계획, 준비, 시작, 운영에 이르기까지 유익하고 좋은 내용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저자가 창업교육과 비즈니스 컨설 교육의 컨셉은 성공이 아니라 생존이라고 말한다.

창업을 해서 망하지 않고, 살아남는 법을 컨설팅하고 교육한다고 한다.

지금과 같은 경제 불황기, 저성장기에는 생존이 성공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존 조차도 어려운 시대이니까...

브랜드 마케팅도 성공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 진행해야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생존을 위한 방법은 가격이 아니라 차별화이고 차별화에는 브랜드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증명해주는 여러 쇼핑몰 사례들이 흥미로웟따.

처음 들어보는 쇼핑몰들이지만 그 쇼핑몰의 컨셉이 확실히 느껴졌고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였다.

재밌는 네이밍이 참 많았다.


'키작은 남자'

'나는 엄마다'

'1&2인 가구를 위한 싱글푸드샵 샵인테이크'

'건달샵'

'주만 섬기는 고집쟁이 녀석들'

'아미샵 - 군대용품 쇼핑몰'

'러브헌터'

'근육맨닷컴'

'메롱샵 - 10대를 위한 쇼핑몰'

'실버스핸드 - 60세 이상 시니어를 위한 건강 관련 상품 쇼핑몰'


'비즈니스는 내가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팔릴 만한(고개이 원하는, 돈이 될 만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p.17)'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예술가라고 한다.(p.18)'

비즈니스는 예술이나 취미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표현이었다.


사업을 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설명해주었다.

시장 조사 / 상황 분석 /환경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 세분화/ 타깃팅 / 포지셔닝

판매 상품 기획과 구성

가격 정책 기획과 구성

유통 전략 기획과 구성

광고 및 판촉 전략 기획과 구성

브랜드를 런칭하여 사업에 돌입

사업 시작 후 기획과 실제 소비자 반을 비교 분서갛여 다시 상품 기획에 반영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정


사업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다. 


저자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은 그냥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에 커피숍을 준비한다면 커피숍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비즈니스를 마치 장사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A에서 Z까지 세세하게 사업을 챙겨야 한다는 의미로 느껴졌다.


대형 쇼핑몰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협곡에서 싸울 것을 제안했다.

협곡은 시장을 세분화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시장을 찾는 것이다.

저자가 말한 협곡의 예는 여성복의 경우 여성복>30대>전국 대도시 거주>직장인>기혼자>임산부>차를 운전하는 임산부이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STP를 제대로 실행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현실에서 이론은 이론이고, 실전에서는 이론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 부분을 지적하는 내용이었다.

이론을 실전에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

랭키닷컴에 등록된 여성복 쇼핑몰은 약 1,600여 개라고 하니 그 안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STP가 필요하다.


소상공인들이 흔히 고민할 수 있는 브랜딩과 홍보 전략에 대해서도 유익한 내용이 많았다.

여러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그 사례를 분석하고 저자의 의견을 담아주어서 단순한 사례 제시가 아닌 사례 분석과 재창조로 다가왔다.


타겟 소비자를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지리적인 세분화 : 고객이 어디에 거주하는가?

인구통계학적인 세분화 : 고객의 나이, 성별은?

심리학적인 세분화 : 고개의 라이프스타일, 성격, 삶의 추구 방식은?

행동적 세분화 :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은?


사업에 있어서 차별화가 핵심요소이다.

차별화 포인트를 깔끔하게 정리해 준 내용도 좋았다.

저자가 말하는 차별화 포인트는 상품 차별화, 고객 차별화, 지역 차별화, 가격 차별화, 판매방식 차별화, 유통 차별화, 프로모션 차별화,TPO(Time, Place, Occasion) 차별화, 기타 차별화가 있다.

자신이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저자가 말하는 차별화 포인트의 세부 내용에 맞춰서 좀 더 고민해본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읽을수록 쇼핑몰 비즈니스 가이드북으로 참 좋은 책이었다.


마케팅은 market+ing 로서 시장의 현재 모습을 파악하는 일이라는 의미를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는 이 책에서 언급해준 정의도 마케팅을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포털 사이트이 검색 기능에서 상위에 랭크 되기 위한 여러 분석이 제시된 내용도 유익했다.

경쟁 쇼핑몰 분석 방법도 유익한 내용이었다.


쇼핑몰 브랜딩 실제 과정에서 네이밍, 캐릭터, 디자인, 사례들이 잘 설명되어 있었다.

정말 유용한 내용들이었다.

'상품이 흘러넘치고 브랜들의 피냄새 나는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목할 만하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한 것이어야 한다. 수많은 평범한 소떼 사이에서 나도 똑같은 한 마리의 소라면 아무도 나를 찾아와 주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마케팅 법칙은 변하고 있다. 눈에 확 띄는 상품을 만들어 그런 상품을 열망하는 소수를 공략하라.(세소고딘의 보라빛 소가 온다 중에서)'


책 중간중간에 마케팅 TIP이 나오는데, PC에서 모바일 화면을 보는 방법도 알려 주었다.

구글의 크롬브라우저에서 'User-Agent Switcher'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가능하다.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카카오톡를 활용한 쇼핑몰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내용도 알려주었다.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책을 계속 읽을 수 밖에 없는 생각이 든다.

독서를 통해서 얻는 지식의 양과 얻어야 하는 지식의 양이 아직도 무궁무진하다.

이 책에서도 소상공인 창업, 쇼핑몰 창업, 소기업 마케팅과 브랜딩,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쇼핑몰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좋은 책이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있는 일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전략 독서 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앱북스에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