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융합 과학 원정대 1 - 고수들의 만남 서바이벌 융합 과학 원정대 1
황문숙 지음, 안예리 그림, 류진숙 감수, 과수원길 기획 / 시공주니어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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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융합 인재 교육이라 하여 STEAM 교육이 많이 회자되고 있다.

아이들과 어린이 책을 함께 읽다보니 나도 STEAM 교육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왔다.

이 책의 작가의 말에서 STEAM 교육의 배경과 의미를 알 수 있었다.

STEAM은 Science, Technology, Art & Mathematics 의 약자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 사이의 통합적인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 생활과 관련 있는 주제에 관심을 갖고 과학과 여러 과목의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라고 한다.

예전에 우리가 배웠던 획일적인 암기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여 융합형 지식을 쌓게하는 교육이다.

 

STEAM교육을 지향하는 융합 과학 도서로써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좋은 책 시리즈가 시공주니어에서 출간되었다.

아이들이 재밌게 읽으면서 과학, 사회, 예술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시리즈로 총 5편이 출간될 예정으로 현재 1편과 2편이 출간되었다.

1편은 '고수들의 만남'이다.

 

이 책은 방송작가를 하고 있는 황문숙 작가가 쓴 책이어서 마치 한편의 드라마같은 스토리가 전개되는 재미있는 책이다.

드라마같은 스토리가 있는 내용속에 과학, 사회, 예술 분야의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은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이다.

세 주인공은 초등학생 친구사이이지만 각각이 개성이 강하고 서로 다른 강점이 있는 캐릭터들이다.

온누리는 사회 과목에 강하고, 감성빈은 예술 과목에 강하고, 천재인은 과학 과목에 강한 초등학생이다.

이들 세 명은 팀을 만들어 SAS 서바이벌 킹 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SAS는 Science, Art, Society 를 줄인말로 초등학생 대상의 일종의 퀴즈대회이다.

 

세 명의 주인공은 SAS 서바이벌 킹 대회에 함게 팀으로 참여하기로 하면서 먼저 온라인 예선 세가지 미션을 통과해야 한다.

첫번째 미션은 '용의 눈동자를 그려라', 두번째 미션은 '오염되지 않은 호수를 찾아라', 세번째 미션은 '무서운 괴물을 물리쳐라'이다.

세 명의 주인공들이 모여서 팀을 이루고, 온라인 예선에서 만나게 되는 미션 하나하나를 함께 해결해가는 과정이 흥미로우면서도 매우 교육적인 책이다.



각각 개성이 강한 세 명의 주인공들은 우연히 만나서 SAS 서바이벌 킹 대회 참여라는 운명적인 모험을 시작한다.

이 대회에서 1등 상품은 우주 여행이고, 1등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하루 동안 함께 지내면서 식사도 하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온누리는 빌게이츠를 만나고 싶어한다.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 팀의 구성은 각각 사회, 예술, 과학에 우수한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모인 최상의 팀이라 할 수 있다.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 팀의 SAS 서바이벌 킹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예비 모험이 두 가지가 펼쳐진다.
그것은 천재인의 동생이 소지한 돈의 범위 내에서 사고 싶은 것을 어떻게 현명하게 선택하고 결정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사회 과목 영역이다.

그리고, 두번째 예비 모험은 얼음으로 우유를 얼리는 것이다.

이것은 과학 과목 영역이다. 
첫번째 현명하게 선택하기는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소지한 돈을 확인하고 하고 싶은 일들을 나열한 후 선택 기준을 세워서 그 선택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했다.

드라마 같은 스토리 속에서 사회 과목의 교육시켜주고 있었다.



얼음으로 우유를 얼리는 것은 물질의 상태 변화에 따른 열의 이동이라는 과학 원리를 응용하여 해결하였다.

책에서는 방법과 원리를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느껴졌다.

어렵계 느껴질 수 있는 과학 내용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한 신기한 실험을 통해서 그 원리를 설명해주니 흥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다.

얼음을 이용해 우유를 아이스크림으로 만드는 실험은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해볼만 한 실험이었다.

큰 아이는 학교에서 이미 해보았고, 둘째 아이는 아직 해보지 않았다고 하는데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책에 나온 내용대로 실험을 해 볼 생각이다.

재밌고 맛있는 실험이 될 것 같다.




두 가지의 예비 모험을 마치고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은 SAS 서바이벌 킹 대회에 참가 신청을 한다.

스토리 전개를 서바이벌 대회 참여로 한 것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고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에 잘 맞는 컨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컴퓨터와 아바타을 이용한 첨단 퀴즈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어린이 책의 진화는 참으로 놀랍다는 생각이 든다.

 

SAS 서바이벌 킹 대회의 예선은 팀에서 만든 아바타에 의해서 진행된다.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 팀이 만든 아바타는 책의 그림을 보았을 때 감성빈의 특징이 많이 반영되어 있었다.

팀원들이 조정하는 아바타를 통하여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미션 수행과정에서 관련되는 교과목의 이론 내용이 스토리 전개와는 별도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교육 도서로써의 충분한 기능을 하고 있었다.

서바이벌 게임이라는 재밌고 흥미로운 미션 속에 교육적인 내용을 잘 담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진행되는 미션과 그 미션에 관련된 사회, 과학, 예술의 원리는 어른인 나에게도 유익하고 흥미로웠다.

아이들에게는 정말 재밌고 유익한 내용들이었다.

 

첫번째 미션을 수행하면서 해결책은 '다른 색으로 검은색 물감을 만들어라'이다.

미션 수행은 영화처럼 전개되고, 미션 수행이 성공되면 해당 과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설명된다.

미술 과목 분야인 색의 정의, 색의 속성, 색의 혼합 원리가 상세히 설명되고, 과학 과목 분야인 식물의 이용, 염료 식물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스토리 내용은 흥미진진하고, 스토리와 함께 설명되는 이론 내용은 교육적이고 유익하다.




어른인 나도 잘 몰랐던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북극에 사는 이누이트족은 추울 때 난방을 위해 이글루 안에 물을 뿌린다는 내용과 아스피린이 버드나무즙을 이용했다는 내용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예선 두번째 미션에서 사회 과목 분야인 기호와 등고선과 관련된 스토리가 전개되고, 과학 과목 분야인 산과 염기와 지식약과 관련된 스토리가 전개된다.

지도를 펼치고 오염되지 않은 호수를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도 기호와 등고선을 학습하게 되고, 호수의 물이 오염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지시약을 이용하면서 지시약을 학습하게 된다.

정말 재밌고 유익한 구성이다.



예선 세번째 미션에서는 음악 과목 분야인 음악의 빠르기와 관련된 스토리가 전개되고, 과학 과목 분야인 심장과 맥박과 관련된 스토리가 전개된다.

괴물을 잠들게 하기 위하여 피리로 자장가를 연주해야하는 미션에서 모차르트 자장가를 심장의 박동에 맞춰서 속도를 조절해가면서 연주를 하며 음악의 빠르기를 학습하고, 심장의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재밌는 스토리,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구성, 과목 이론에 대한 상세한 설명, 흥미로운 토막 상식들이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된 매우 유익하고 교육적인 책이었다.

재밌는 스토리 속에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체육 과목의 내용을 융합하여 보여주는 구성이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온누리, 감성빈, 천재인 팀이 SAS 서바이벌 킹 대회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다음 편이 정말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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