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는 청소년 진로 카페 -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와 직업 탐색 문답 여행 묻고 답하는 카페 시리즈
허은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로 3년째 안산의 어느 고등학교에서 직업 체험의 날 일일 강사로 매년 1회씩 2시간의 강의를 해왔다.

내가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입사하여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이다.

그 강의를 하면서 진로 상담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번에 읽은 '묻고 답하는 청소년 진로 카페'는 고등학교 이하의 청소년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데 좋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서울대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 교원대에서 상담심리 석사 학위를,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진로 및 직업 상담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며 여러 기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꿈은 그냥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①개개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②정확한 정보를 찾아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③그 계획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꿈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세가지를 조언하고 있다.

①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특성을 고려한다.

②자신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한다.

③직업 세계에 대해 폭넓은 그리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다.

 



 

 

내 삶을 뒤돌아보았을 때 나도 제대로 된 진로 교육을 받지 못하였고, 합리적인 진로 선택을 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청소년이었을 때 이런 책을 읽었다면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았을 것인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어쩌면 미래가 불확실한 회사원으로 살고 있는 지금 현실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하고 있는 나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책의 구성은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져서 현실감이 느껴져서 참 좋았다.

실제로 상담이 이루어지는 모습이 연상되었다.

 

질문들이 참 현실성 있고, 정말로 발생할 수 있는 고민들이라는 점에서 충분한 공감이 갔고 이에 대한 저자의 전문가적인 답변은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에 흥미를 느끼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정말 원하는 직업인지를 알고 싶어요, 하고 싶은 게 없어요, 제가 하고 싶은 직업과 심리검사 결과가 달라요, 적성과 흥미가 달라서 고민이에요, 휴대폰 기획자는 경영 쪽인가요 공학 쪽인가요?, 사회복지사의 전망을 알고 싶어요, 중학생인데 고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요, 대학교에 대한 정보와 선택 방법을 알고 싶어요, 흥미도 살리고 부자도 되고 싶어요, 외고와 일반고 중 어디로 진학해야 할지 고민스러워요, 원하는 직업이 있지만 성적이 낮아요, 문과와 이과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제가 원하는 꿈을 부모님이 반대하세요, 계획은 열심히 세우는데 실천이 어려워요, 저는 도대체 왜 공부를 못하는 걸까요?, 저는 집중력이 정말 없어요, 머리가 나쁜지 공부를 해도 성적이 안 나와요...

 

전문가적인 저자의 답변은 구체적이고 충분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면 직업흥미 검사는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인기직업에 대해서는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평가가 엇갈릴 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는 점을 잘 설명해주었고, 진로 선택에 있어서 부모와 갈등 상황에서는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지와 갈등을 해결한 모델에 대한 일화를 소개해주었다.

 



 

 

책 중간중간에 소개되는 진로 선택과 관련한 일화도 흥미로웠다.

마술사 최현우는 어떤 직업이든 돈을 번다는 것은 후차적인 문제이고, 그 직업이 갖는 개런티는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것에 내 인생을 걸겠다는 생각으로 매달려야 자기 영역을 구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질문에 대해서는 저자가 직접 회사에 전화 문의를 하여서 어느 전공이 적합한지를 알아본 후 답변을 주기도 하였다.

휴대폰 기획자의 경우 경영쪽과 공학쪽 중 어느 쪽이 적합한지를 실제 제조회사에 문의하여 알아본 후 공학쪽 전공자가 더 적합할 수 있다는 답변을 제시했다.

 

책 전반에서 직업 선택에 있어서 폭넓은 지식, 경험과 정보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충분히 느끼게 해 주었다.

저자는 워크넷(www.work.go.kr)과 커리어넷(www.career.go.kr)을 상담 전반에 걸쳐서 유용한 진로 정보 검색의 도구로 설명하고 있다.

워크넷과 커리어넷에는 유용한 직업 검사 수단과 유익한 정보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직업 선택 방법, 그 속에서의 내적 외적 갈등 극복 방법, 학습 방법 모두를 제안하고 있다.

직업 선택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선택, 대학교 선택, 학과 선택 등 진로 선택 전반에 대해서 조언을 주고 있다.

책 후반부에는 어떻게 공부를 잘 할 것인가하는 공부법에 대한 조언을 하였다.

 

책을 읽는 내내 참 인상적이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게 하는 내용이 너무나 많았다.

유명인들의 일화를 통해서 준비력과 열정을 보았고, 적절한 일화들을 통해서 환경 변화에 대한 필요성과 불평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웠고, 계획된 우연과 크리티컬 매스, 1만시간의 법칙이라는 학설을 토대로 한 준비력과 끈기력에 대한 강조는 성인인 나에게도 정말 많은 자극을 주었다.

 

나에게 그리고 나의 아이들에게 참 유익한 책이었다.

아내에게 당장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