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소녀 라임 청소년 문학 36
타마라 아일랜드 스톤 지음, 김선영 옮김 / 라임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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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으로 대학을 간다는 학원 홍보물을 본 적이 있는데, 코딩에 관한 청소년 소설을 읽게 되었다.


독일 태생의 저자가 쓴 책이라서 우리나라의 최근 코딩 교육 열풍과는 무관한 일이겠지만, 현대 사회의 스마트폰과 앱 열풍을 반영한 소설로 생각된다. 

책을 읽고나니 컴퓨터 프로그래밍, 앱 프로그래밍, 코딩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흥미롭고 매력있는 책이라 생각되었다.

 

주인공은 앨리이다.

앨리는 컴퓨터 앱 개발 능력을 가진 학생이다.

프로그래밍 능력도 있고, 도전정신도 있고, 문제해결 능력도 있고, 승부욕도 가지고 있는 열정 가득한 학생이다. 


앨리는 클릭드라는 앱을 개발한다.

선생님의 교육을 받기는 했지만, 클릭드 앱을 거의 혼자 힘으로 만들어낸다. 

대단한 학생이라 생각된다. 


클릭드 앱은 '새로운 친구를 찾아주는 앱'이다.

클릭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제시되는 50개의 질문에 대답을 하면 이를 비교 분석하여 적합한 친구를 찾아준다.

적합한 친구에 대한 힌트를 주기 때문에 실제 친구를 만나려면 직접 찾아야한다.

그 친구에게 가까이 가면 스마트폰 화면의 빛깔이 변하고 알람이 울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앨리가 코딩 캠프 결과물로 만든 클릭드 앱을 소개하는 발표를 성공적으로 해내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소설이 시작된다. 

클릭드 앱이 앨리의 친구들에게 소개되자 친구들은 환호하며 재미있어야 한다. 

가입자는 계속 증가하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앨리는 클릭드 앱으로 좋은 세상을 위한 게임 대회 참가자로 선정이 되고, 또한 앨리와 같은 학교 학생인 네이선도 빌트 앱으로 참가자로 선정된다.

빌트 앱은 집짓기 앱인데, 빌트 앱을 살펴본 앨리는 디자인, 기능이 클릭드 앱보다 낫다고 생각하며 조금 불안해 한다. 

이 소설에서 앨리와 네이선의 대결과 갈등도 주요 스토리 중의 하나이다.


클릭드 앱 때문에 학교 내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에피소드들은 중고생들에게 많은 공감과 재미를 줄 것 같다. 

사건과 에피소드의 소재가 다양하기에 재미나게 읽을 수 있다.


클릭드 앱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어느날 클릭드 앱에 오류가 발생한다.

오류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대회 날짜는 다가오고 앨리는 불안해한다. 

근본적인 오류 해결을 하지 못하자 더 큰 사건들이 벌어지고, 헤어나기 힘든 지경까지 간다.

오류는 개인정보와 사생활 유출의 문제를 야기한다.


"넌 앞으로도 내 절친이야. 그렇지만 내 생각에는 오류를 수정하지 못할 거면, 앱은 닫는 게 좋을 것 같아.(p.154)"

오류를 임시방편적으로 조치하고 있는 앨리에게 친구 에마는 진심어린 충고를 하고, 클릭드 앱을 폰에서 삭제해버린다.


앨리는 네이선에게 도움을 청한다.

네이선의 빌트 앱에서도 오류가 발생한다.

서로 상대방 앱의 오류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둘은 경쟁자 관계에서 협업 동반자로 변한다.

앨리와 네이선은 서로의 앱 코드를 체크하고, 앨리가 먼저 빌트 앱의 오류를 해결해준다.

네이선이 앨리의 앱 오류 개선을 도와주고, 이를 바탕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앱이 더 이상해지고, 앨리는 네이선을 의심한다.


결국 앨리는 슬레이드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한다. 

앨리가 처음 앱에 문제가 생긴 걸 알았을 때 앱을 닫고 오류를 수정하지 못한 것은 대회 참가에 대한 욕심 때문이었다. 

클릭드 앱의 오류는 개선이 되지 않고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앨리는 좋은 세상을 위한 게임 대회 참가를 포기한다. 

대회 참가는 포기했지만, 대회에 참관하여 최종 우승 게임을 확인하는데 빌트 앱이 아닌 웰스웨이 앱이 우승 게임으로 선정된다. 


앨리에게 클릭드 앱은 절반의 성공이었다.

클릭드 앱의 가능성과 인기를 확인했고,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한단계 더 성장한다. 

네이선이 오류 개선을 위해 제시해 준 코딩 내용을 앨리가 반영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서 오해를 풀게 된다. 


앨리와 네이선은 비록 대회에서 우승은 못했지만, 각자의 앱을 통해서 윈윈하는 경험을 한다.

결론은 해피엔딩이다.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청소년 성장동화이다.

성공과 좌절 그리고 다시 희망을 느끼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예쁘고 대견스럽다. 

앱과 코딩이라는 프로그래밍 분야를 중심 소재로 해서 청소년들의 학교 이야기를 이끌어 낸 점이 매우 흥미로운 소설이다. 

기승전결이 확실한 소설이고, 교훈과 메세지도 확실한 소설이다.  

양이 좀 많기는 하지만, 컴퓨터를 좋아하고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코딩하는 소녀 독서후기 포스트는 라임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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