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 에포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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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은 어쩌다 보니 그냥 새소리를 집어넣은 것이 아니다. 그는 자연 현상을 낭만적으로 성찰하는 ‘괴테의 시대’에 살았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세상을 가장 중심부에서 떠받치는 것"을 찾고자 식물의 변형과 동물의 분류에 관한 이론들을 생각했다. 그는 지구의 생명을 설명하는 "자연 법칙"이 있다고 보았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58

두 사람은 너무도 달랐다. 괴테는 전형적인 공직자로 벨벳과 비단옷 차림에 파우더와 향수를 뿌렸다. 베토벤은 부랑자 같은 옷차림을 하고 구멍 난 신발을 신고 다녔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62

괴테는 모자를 벗고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베토벤은 고개를 빳빳이 들고 성큼성큼 지나갔다. 일행과 멀어졌을 때 베토벤은 괴테의 굴종적인 자세를 지적하며 예술가는 결코 권력에 고개를 숙여서는 안 된다고 했다. 괴테는 아무 대꾸도 않고 자리를 떴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63

모차르트는 떠나는 루트비히에게 변주곡을 해보라고(…) 피아노 앞에 앉아 꾸준히 즉흥연주를 연습하라고 조언했다. "변주곡은 우리의 모든 상상력을 자유롭게 하지. 재료가 단순할수록 좋네. 변주곡은 우리에게 많은 자유를 안겨주고, 동시에 우리를 비좁은 우리에 가두지. 기억하게! 그는 언젠가 변주곡으로 위대한 것을 이루어낼 거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69

모차르트는 자기 시대의 관습 내에서 작곡한 반면, 베토벤은 관습에서 한 발 벗어났다. 모차르트가 지금 여기에 관심이 있다면, 베토벤은 그 너머를 바라본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70

"모든 작곡가를 통틀어 베토벤이 최고로 친 사람은 모차르트와 헨델, 그리고 제바스티안 바흐다." 베토벤의 제자 페르디난트 리스의 말이다. "그가 손에 악보를 들고 있거나 그의 책상에 뭔가가 펼쳐져 있다면, 틀림없이 이런 영웅들 중 한 명의 곡이었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71

베토벤은 하나에 몰입하면 나머지는 다 잊었다

-알라딘 eBook <왜 베토벤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지음, 장호연 옮김) 중에서 - P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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