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로 철학하기
슬라보예 지젝 외 지음, 이운경 옮김 / 한문화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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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시뮬레이션의 의도와 목적은 기본적으로 ‘현실의 향상‘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과 우리 사회를 되돌아보게 한다. 우리는 가상의 것이 실재의 것보다 더 나은 지점에 이미 도달하지 않았는가. 바나나 맛의 인공 감미료가 바나나 그 자체보다 더 만족스러울 수도 있지않은가? 아니면 그랜드캐니언을 실제로 방문하는 것보다, 끝내주게멋진 아이맥스 영화를 통해 그랜드캐니언을 경험하는 것이 훨씬 더낫다고 상상할 수 있지 않은가? - P273

이것은 사이퍼가 동료들을 배신하고 스미스 요원을 만나는 장면에서 잘 드러난다. 사이퍼는 부드러운 육질의 쇠고기 조각과 훌륭한 포도주를 즐기면서 이렇게 말한다. "나는 이 스테이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 내가 이걸 입에 넣으면, 매트릭스가 나의 뇌에다이게 아주 부드럽고 맛있다고 말해 준다는 걸 알고 있다고. 9년이란세월을 보낸 후에 내가 깨달은 게 뭔지 알아? 무지가 바로 행복이라는 거야." - P273

또 다른 장면을 보자. 네오는 차를 타고 예언자가 있는 곳으로 안내된다. 창 밖을 보다가 그는 갑자기 무언가를 알아보고 탄성을 지른다. "세상에, 내가 저기서 음식을 먹곤 했는데……. 정말 맛있는 국수였지." 하지만 그는 곧이어 ‘나는 이러한 삶의 기억들을 가지고 있군・・・・・ 그것들 중 실제로 일어난 것은 아무 것도 없는데‘라는 생각으로 실망하며 다시 등을 기댄다. 그는 과거의 기억들을 회상한다.**네오의 기억들은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언젠가 경험되었던것들이다. - P277

둘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은 누군가가 동굴을 탈출하여 지표 밖으로 걸어 나온다 해도, 그가 발견하는 것은 태양 빛으로 찬란히 빛나는 세계, 혹은 지상선 supreme Good으로 충만한 세계가 아니라 황량한 "진실의사막"일 뿐이라는 점이다. - P284

그렇다면 매트릭스는 무엇인가? 단순히 라캉의 ‘대타자他‘ 인가,
가상의 상징계인가, 우리를 위해 현실을 구성하는 네트워크인가? 여기서 대타자는 상징계에서 주체를 조직적으로 소외시키며, 모든 것을 배후에서 조종하는 무엇이다. 주체는 스스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상징 구조에 의해 말해질 뿐이다. 간단히 말해 이 대타자는 사회적실체를 지칭하는 이름이다. - P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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