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구체적 세계의 비정밀적 양상에 대한 기술을 잠정적이고 불충분한 것으로 바라봐서는안 된다. 반대로 이러한 기술은 철학적 학문, 원리의 원천으로서의 학문적 인식에서 정초의 역할을 한다. 우리의 삶의 고유한 의미를 존중하기 위해서는, 삶의 모든 비정밀성에서 지각 세계의 존재에게 우위성을 귀속시켜야 한다. - P214
그렇다면 ‘체험된 삶의 의미란 어떤 것인가?‘라고 물어보자.그러한 경험에서 작용하게 되는 지향은 어떤 것인가? 그 구조는 무엇인가? 그것들은 어떻게 연관되는가? 우리는 삶의 참된 지향의 의식을 포착해야 한다. - P219
다시 말해 레비나스는 전형적인 초월적 관념론자로서의 후설에게서 제시되는 의식의 삶으로서의 체험이 아니라 신체적인 삶으로서의 체험이 가능해지는 진정한 체험을 근간으로 하는 현상학의 가능성이 다른 사람도 아닌 후설에게 내재해 있다는 사실을 통찰했다. - P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