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향수, 이 신앙 또는 현재의 가지적인 것 너머 그 위로 지성을 향해 나아가는 이 거둬들임은 철학, 즉 지혜에 대한 열망이다. 이것은 앎이나 재현이 아니라 사랑이다. - P31
앙리베르그손Henri Bergson은 관념들의 역사에서 최초로 영원성의 이런 곤경 바깥에서 시간을 사유하고자 한다. 결국 그는 철학에서 시간 개념의 운명을 영원성의 결핍으로 여겨지는 생성의 운명으로서 규정하게 될 것이다. - P36
타자의 근접성은 얼굴의 의미화signifiance이다. - P47
타인이 이웃이 되는 것은, 나를 소환하고 나에게 요구하며 나를 요청하는 얼굴을 통해 나의 책임을 바로 이렇게 불러내는 가운데서다. 다름 아닌 이런 문제제기 속에서다. - P48
책임으로의 이런 소환은, 나를 타인의 얼굴 속에서 어떻게든 회피하지 않은 채 책임을지는 자로, 따라서 유일한 자고 선출된 자로 나타내기 위해, 일반성의 형식들 여기선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지식과 나의 인식이 그를 유사한 것으로 나에게 재현하는데 을 찢어버리는 것이아닌가? - P50
책임을 요구하는 물음. 여기서의 책임은 존재를 동등화할 수 없는 지식의 실패를 위로해 줄 실천적 궁여지책 따위가 아니다. 책임이란 이해와 포착에 대한 앎의 결여가 아니라, 사회성 속에서의, 육욕없는 사랑 속에서의 윤리적 근접성의 탁월함이다. - P52
이 책임의 전적인 무상성은그것이 궁극에서 헛된 것이라고 해도 이웃에 대한사랑이라고 불린다. 육욕 없는, 그러나 또한 죽음처럼 거부할 수 없는 사랑이라고 말이다. - P54
‘타인의 얼굴 앞에서‘라고 우리는 말했다. 정확히 말해서, 우리는 여기서 전치사 앞에서devant를 사용할 수 있는가? - P56
전체성을 이런 수준에서 더 정확히 검토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특히, 여기에 끼어드는 사유가자신의 단계나 척도에 머물러 있으면서 어떻게 직관을 넘어서는가를 살펴야 한다. - 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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