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은 그 자체로 선이지, 선이 결여하고 있는 욕구와 관련해서 선인 것은 아니다. 선은 욕구들과 관련해서는 사치다. 선이 존재 너머에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점에서다. 앞에서우리가 탈은폐에 계시가 대립되고 그 계시에서는 진리를 추구하기 이전에 진리가 표현되며 그 진리가 우리를 비춘다고 했을 때, 우리는그 자체의 개념을 이미 재포착하였던 것이다. - P145
초월 자체의 관계들은 타자에게로 나아가는데, 무한의 관념이 우리로 하여금 그 방식을 정할수 있게 해준다. 초월의 유사 관계들은 그리고 그 가운데 대상화하는 행위는 비록 초월에 근거를 둔다 하더라도 동일자에 머문다. - P153
삶은 그 본질에 선행하지 않는 실존이다. 삶에서 삶의 본질은 그값을 이룬다. 그리고 그 가치가 여기서 존재를 구성한다. 삶의 현실은이미 행복의 지평에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존재론을 넘어서 있다. 행복은 존재의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 왜냐하면 존재는 행복을 위해위험을 무릅쓰기 때문이다. - P158
향유는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다. 향유는 자신의 ‘역량‘puissance을 기억하는 행위다. 향유는 하이데거가 바란 것처럼 존재 안에 내가 뿌리박혀 있는 양태를 표현하는것이 아니다. 즉 나의 처해 있음disposition"을, 나를 유지하는 긴장상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향유는 존재 안에서 나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를 넘어선다. 존재 그 자체는 행복을 실체성 위에 있는새로운 영광으로 추구할 수 있는 자에게 "도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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