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당신의 조직에서 주요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사람들이 당신 밑에 충분히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적합한 지식을 가지고있는 사람들을 회사에서 찾아야 한다. 내부에 지식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컨설팅 세계로 나가 찾아봐야 한다." 티모시 오메라 - P46
"일에는 당신의 생각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켄 벨(프로듀서) - P50
마감일자에서부터 거꾸로 작업하도록 하라. 주주총회를 위해 연례보고서를 준비해야 하고 인쇄하는 데 2주가 걸린다는 것을 알고있다면, 총회가 개최되기 2주 전에 최종보고서 복사본을 인쇄업자에게 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거꾸로 작업하는 것, 즉 ‘여행연쇄처리‘는 일정을 현실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이다. - P51
주경로법 주경로법Critical Path Method(CPM)은 프로젝트 활동의 일정을 잡는 도구다. 작업분류체계의 결과를 이용하면 개별 활동들에 대해 프로젝트의 시작에서부터 종료까지 활동 순서를 작도할수 있다. - P52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지 알아보려면 자신의 경험을 먼저 사용해야 한다. 당신의 작업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시스템을 살펴보고 그것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파악하라. 그것은 당신이 현재의 시스템에 안주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시스템을 시도해볼 것인지를 결정하는 지침이 된다. - P58
"프로젝트 관리자는 낙관주의자의 동기와 비관주의자의 신중함을 갖추어야 한다. -앤브릭스(제작 책임자) - P66
"주경로란 프로젝트의 시작과 결승선 사이의 가장 짧은 거리를 말한다. 유감스럽게도 주경로 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 즉 프로젝트 관리자와 개발팀은 이 경로를 유일한 통로로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시작부터 마지막까지의 경로는 달라질 수 있다. 즉, 통상적으로 지름길과 굴곡이 있을 수 있다." 마틴 넴조우 - P67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당신은 최종적인 책임이 있고, 전체프로젝트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당신만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해서는 위임하지 마라. - P68
중요한 것에 집중하라. 프로젝트의 세부내용에 빠져들수록 주경로에서 벗어나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이런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다음의 질문을 떠올리기 바란다.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프로젝트에서 추적과 통제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통제를 해야 할 필수 지점은 무엇인가? - P70
"비디오 제작 일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경우가 한 번도 없다. 따라서 이런 일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오랫동안 나는 모든 부분을 내가통제하려고 했는데, 그러느라 매우 힘들었고 좌절감이 쌓였다. 나는 날씨를통제할 수 없다. 배우의 얼굴에 난 여드름도 통제할 수 없다. 이렇게 내가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자 나는 많은 일에 훨씬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 이제 나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하면 우리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하고 질문한다. 그리고 그 문제에대해 비난하기보다 해결하려는 태도를 취한다. 문제 앞에서 화를 내는 것은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제니퍼 사젠트 - P73
이해관계자와 견고한 의사소통 시스템을 설치하라. 이해관계자들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상태와 진행보고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원한다.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계속해서 정보를 제공해주어라.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이해관계자와 협의하여보의 양이 충분한지, 정보 형식이 유용한지 확인하라.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불만족한 이해관계자가 없다면, 주경로를 따라가는 당신의 여정은 더욱 순조로울 것이다. - P75
"흠을 잡기보다는 문제에 집중하라." -무명씨 - P78
어떤 프로젝트에서 ‘사명 지체mission creep (사명이 당초 계획보다 확장됨)‘ 현상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계속해서 극복해야 할 문제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피처 크리프 feature creep(초기설계나 개발 목적에 없었던 기능이 추가되면서 프로젝트 전체 진행이 지연되는 현상)‘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정표와 예산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진 후에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확정된 프로젝트 범위 밖에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골몰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당신의 회사가 긴급하게 대처해야 할 문제조차도 마찬가지다. - P79
"의뢰 고객이 비합리적인 요구를 한다면 재치 있게 대응하라.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고 대안들을 분명하게 제시하자. 당신은 상식을 갖고 대처해야한다. 나는 회의에서 항상 이렇게 말한다. ‘이 일을 하는 게 정말 이치에맞는가?" 빅터 오르테일 - P79
"내가 프로젝트 관리에서 얻는 보상은 최종적인 결과를 보는 것이다. 빌딩이 세워졌을 때, 온갖 곤란한 상황과 허술한 계획 그리고 괴짜 의뢰고객의 성화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그곳에 세운 건물에 대해 책임을 지게될 것이다." 빅터 오르테일 - P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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