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e 드라이브 - 창조적인 사람들을 움직이는 자발적 동기부여의 힘
다니엘 핑크 지음, 김주환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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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사례도판반면 우리가 앞으로 탐구하게 될 동기의 진정한 요인들은 본성상단기적인 안목을 거부한다. 숙련에 대해 생각해보자. 완전한 숙련에 도달하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 보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목적 자체가 본질적으로 장기적이다. - P82

반면 조건적인 보상이 연루되지 않거나 인센티브가 적절하게이용되면 성과가 향상되고 이해력이 깊어진다. 위대함과 근시안은양립하지 못한다. 자신의 시야를 들어 올려서 수평선까지 밀고 나갈 때 비로소 의미 있는 업적에 다다를 수 있는 법이다. - P83

이런 상황에서는 톰소여 효과의 긍정적인 면을 이용하는 것이최선이다. 일의 다양성을 늘이거나 게임처럼 만들고 또는 다른 기술을 숙련하는 데 도움이 되게 사용하는 등 일을 놀이로 바꾸려는시도가 요구된다. 하지만 이런 시도가 언제나 가능한 것은 아니다. - P89

지침서를 차근차근 따라야 하는 것 이상의 능력이 요구되는 업무에서는 보상을 제시하는 것이 위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외재동기의 치명적인 결점 일곱 가지를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이 결점을 모두 피하거나 경시하고, 동기의 진정한 요인(자율성, 숙련, 목적)을 강조하는 것이다. - P92

그보다는 진정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환경을 미리 조성하는이 최선의 방법이다. 무엇보다 기준선의 보상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서 디자인 팀이 유사단체에서 유사한 일을 하는사람들과 비교해서 적절하고 공정한 수준으로 기본적인 보상을 받아야한다. - P94

자기결정성이론은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에서 시작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타고난 심리학적 요구가 세 가지 이다. 바로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이다. - P102

그러나 맥그리거는 직원들에 대한 다른 시각도 있다고 지적한다.
이 시각은 인간의 조건을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하며 회사를 경영하는 데 더욱 효과적인 출발점이 된다. 사람들은 놀이나 휴식처럼 자연스럽게‘ 자신의 업무에 흥미를 느끼며, 그들 사이에 창의성과 독창성이 만연하며, 적절한 조건이 주어진다면 그들은 책임감을 수락하고 심지어 책임지고 싶어할 것이다. - P108

I유형의 행동은 외부의 욕망보다 내재적 욕망에 의해 가속된다.
또한 어떤 행동으로 인한 보상보다는 행동 자체의 내재적 만족과관련된 것이다. X유형의 행동에서는 제2의 드라이브가 중심적이지만 유형의 행동에서는 제3의 드라이브가 중심적이다(여기서 ‘
는 내재적이라는 뜻의 ‘intrinsic‘의 첫 글자이며, ‘X‘는 외재적이라는 뜻의 ‘extrinsic‘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역주). - P110

궁극적으로 I유형의 행동은 자율성, 숙련, 목적이라는 세 가지영양소에 의존한다. I 유형의 행동은 자기주도적이며, 중요한 것을잘하려고 전념하며, 탁월함으로의 추구를 더 큰 목적으로 연결시킨다. -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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