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세창프레너미 4
최상욱 지음 / 세창출판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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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가 『존재와 시간』을 출간한 해는 1927년이다. 이때 하이데거의 나이는 38세였으며, 레비나스는 21세였다. 이 시기에 레비나스는 하이데거의 철학에 대하여 깊은 존경을 표했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4

그러나 하이데거가 나치 정권 하에서 프라이부르크 대학 총장으로 임명된 1933년(당시 레비나스는 27세) 이후, 레비나스는 하이데거를 격렬하게 비판한다. 하이데거에 대한 그의 비판은 "용서할 수 있는 독일인은 많지만, 용서할 수 없는 독일인도 많고, 그중 하이데거를 용서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표현으로 압축된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4

따라서 우리는 하이데거에 대한 레비나스의 비판이 정당한지 아닌지에 대한 논의는 되도록 삼가려고 한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5

이 책을 보면서 독일 철학자 하이데거와 리투아니아 출신 프랑스 철학자 레비나스뿐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다면 더 좋은 일일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6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시대 상황도 이와 마찬가지였다. 그는 자신이 지혜를 갖춘 자소피스트가 아니라, 단지 지혜를 사랑하는 자Philosopher라 불렀다. 말하자면 자신은 아직 지혜를 갖추지 못한 자이며, 단지 지혜를 사랑하기를 원했다는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9

어떠한 것을 진정으로 사랑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무엇이 가장 사랑할 만한 것인지 묻게 된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10

지금도 우리는 또 다른 것에 마음을 빼앗길 수 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난 뒤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 우리는 그것이 과연 궁극적으로 사랑할 만한 것인지 질문해야 한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10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가 갈라지는 지점은, 그들이 무엇을 추구하는가에서 시작된다. 소피스트가 원했던 것은 "진실"이 아니라 "현실"이었다. 반면 소크라테스가 원했던 것은 "현실"이 아니라 "진실(진리)"이었다. 그렇다면 진실은 무엇일까?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10

그런데 우리가 돋보기나 현미경으로 들여다본다는 표현은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는 태도를 벗어나, 그 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 사람의 얼굴을 대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때 우리는 그 얼굴이 아니라는 것에 놀라게 되며, 무엇이 진실인지 묻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다루는 철학적 방법론을 "현상학"이라고 부른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11

현상학은 드러난 현상이 진실인지, 만약 진실이 아니라면 드러난 현상 배후에 은폐되고 망각된 진실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를 추구한다.

-알라딘 eBook <하이데거 vs 레비나스> (최상욱 지음) 중에서 - 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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