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퐁티는 "관념론과 실재론, 비판철학과 객관주의적 학문 사이의 ‘제3의 길’"(G. B. Madison,The Phenomenology of Merleau-Ponty. A Search for the Limits ofConsciousness, Athens: Ohio University Press, 1981, 268.) 을 통해 "초월론적 철학 전체를 버리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분명하게 초월론적으로 구성하는 의식의 관점을 취하지도 않기를"(G. B. Madison, 같은 책, 268 T. F. Geraets, 1971, 2.) 바라면서 철학을 전개해나갔는데, 그 결과가 바로 『지각의 현상학』에 나타난 실존철학이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1
메를로-퐁티가 지각의 현상학을 실존철학으로 전개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후설의 현상학에서 생활세계, 작동하는 지향성 등 실존철학의 근본개념들을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1
후설의 현상학이 현상학적 환원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모든 연구자들이 이 점에 대해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5
지향성은 후설의 현상학뿐 아니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핵심적인 주제 중 하나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7
딜론은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에 등장하는 지향성은 후설의 현상학에 등장하는 지향성과 다르다는 견해를 피력한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7
메를로-퐁티는 『지각의 현상학』 서문에서 후설을 비롯해 여러 현상학자들이 전개해나간 여러 유형의 현상학을 돌이켜볼 때 그들 사이에 "모순"(PP,I) 이 존재한다고 말하면서, 현상학이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29
후설의 현상학은 영역적 존재론, 형식적 존재론, 초월론적 현상학 등 다양한 차원의 현상학을 아우르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초월론적 현상학은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으로 나누어지는데, 후설은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을 가리켜 "현상학의 두 얼굴"(Hua XV,617) 이라 부른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30
2장의 목표는 이 책의 전체적인 논의를 전개하는 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이 분석하고자 하는 사태가 무엇이며, 그것이 후설의 현상학에서 분석된 사태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개괄적으로 해명하는 데 있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34
베르그송에 따르면, 직관이란 주체가 객체의 흐름 속으로 들어가 그것과 하나가 되는 방법으로서 일상인들에게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직관의 방법은 지향적 분석으로서의 현상학적 반성의 방법과는 구별된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45
지각의 현상학은 현상학적 심리학과 초월론적 현상학을 두 가지 구성요소로 포함하고 있는 현상학이며, 그에 따라 현상학적 심리학과 초월론적 현상학을 지각의 현상학을 구성하는 두 기둥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67
4장의 목표는 후설의 정적 현상학에 대한 메를로-퐁티의 비판을 살펴보면서 메를로-퐁티가 지각의 현상학을 전개하게 되는 배경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 경우 후설의 정적 현상학이라 함은 무엇보다도 1913년에 출간된 『이념들 I』에서 선보인 현상학을 뜻한다
-알라딘 eBook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이남인 지음) 중에서 - 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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