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그 최초의 출발 이래 엄밀한1) 학문이 되려 하는 요구를 지녀 왔다. 즉 철학은 최고의 이론적 욕구를 충족하며 윤리적-종교적 관점에서도 순수한 이성의 규범에 의해 규제된 삶을 가능케 해 주는 학문이 되려 했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7
하지만 나는 철학이 불완전한 학문이라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다. 단지 나는 철학이 아직 학문이 아니며, 철학이 학문으로서는 여전히 출발조차 못 했다는 것을 주장할 뿐이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9
철학에서 각각의 모든 것은 이러한 철학의 불완전성 속에 논쟁 중이고, 각각의 태도를 취함은 개인적 확신ㆍ학파의 견해ㆍ‘관점’의 문제 사항일 뿐이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10
그래서 우리는 그 엄청난 범위에 대해 현대인들이 아직 어떤 상상도 해 보지 못한 학문, 즉 의식에 관한 학문이지만 어쨌든 심리학은 아닌 학문에 마주치게 된다. 그것은 ‘의식에 관한’ 어떤 ‘자연과학’에도 대립해 있는 ‘의식의 현상학’이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27
실험주의자들 자신은 다음과 같이 주장할 것이다. 즉 심리적인 것에 관한 경험은 단순한 2차 경험이다. 1차 경험은 피험자 자신에 놓여 있고, 실험하고 해석하는 심리학자에게는 1차 경험이 심리학자 자신의 실험하고 해석하기 이전의 자기지각 속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이 지각은 정당한 근거에서 내성[자기관찰]이 아니고, 내성일 필요도 없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3
그런데 실험심리학은 소박한 경험으로부터 (지금 관찰되는 경험이든 그렇지 않든, 현실의 현재 의식의 테두리 속에 진행되든 기억이나 감정이입의 테두리 속에 진행되든) 학문적 의미에서 경험이 되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일정한 의식 분석의 특수한 특성을 간과했다. 이러한 점을 분명히 밝혀 보자.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4
현대 심리학은 더 이상 ‘영혼(Seele)’에 관한 학문이 아니라, ‘심리적 현상들’에 관한 학문이 되려 한다.37)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6
또한 현대 심리학은 방법적 연구에서 필요한 엄밀한 개념들을 획득했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 방법적 연구는 ‘정밀한’ 심리학의 어디에서 수행되었는가? 이것을 목표로 우리는 방대한 문헌들을 찾아보았으나, 실패하고 말았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6
어떻게 자연적인 ‘혼란된’ 경험이 학문적 경험으로 되는가, 어떻게 이러한 경험이 객관적으로 타당한 경험판단을 확립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모든 경험과학의 방법상 핵심 문제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6
경험과학의 천재적 개척자들은 자신들의 처리 과정에 동기를 어떤 계시가 아니라, 경험 자체의 ‘의미’ 또는 경험 자체에 주어진 ‘존재’의 의미를 심사숙고함으로써 얻는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7
그런데 심리적인 것의 인식, 즉 의식의 영역에 관해 우리는 스스로를 정밀한 자연과학과 완전히 대등한 자격을 갖춘 것으로 간주하는 ‘실험적인 정밀한’ 심리학을 갖지만, 이 심리학은 그 주안점에 따라 보면, 갈릴레이 시기 ‘이전의’ 상태에 있다는 사실을 거의 깨닫지 못한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7
어떻게 심리학은 원리상 가장 본질적인 것을 놓쳐 버릴 수 있었는가? 어떻게 심리학은 어쨌든 없어서는 안 될 자신의 순수한 심리학적 개념들에 경험하는 가운데 실제로 주어진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지 않고 그 주어진 것에 적용된 내용을 필연적으로 부여한다는 점을 놓쳐 버릴 수 있었는가?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8
어떻게 심리학은, 실제로 심리학적 인식을 수행하려는 한, 실험적 방법의 전제들이 실험심리학 자체에 의해서는 결코 정초될 수 없다는 점을 놓쳐 버릴 수 있었는가?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8
이미 경험적 심리학이 18세기에 출발한 이래 끊임없이 혼란을 거듭한 것은 바로 물리학적-화학적 방법의 모형에 따르는 자연과학적 방법의 환영(幻影)이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9
정밀한 실험적 심리학의 창시자들이 생리학자와 물리학자였다는 점은 중요하다
-알라딘 eBook <엄밀한 학문으로서의 철학> (에드문트 후설 지음, 이종훈 옮김) 중에서 - P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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