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 학이시습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나 훈련은 선천적 성향에 기초를 둬야 한다. 즉, 훈련은 선천적 성향에서 출발해야 한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36

선천적으로 타고난 호기심을 그대로 유지하라. 활기차고 건강한 몸이 민첩하게 먹을 것을 찾듯 호기심 많은 마음은 끊임없이 깨어 있고, 사고를 위한 재료를 찾는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38

과학의 왕국에 들어가려면 어린아이가 되어야만 한다는 베이컨의 말은 어린 시절의 열린 마음과 유연한 경이감을 상기시키는 동시에, 이러한 특성이 쉽게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40

최고의 정신적 습관은 가정의 빈곤과 과잉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43

‘느리지만 확실한’ 사람은 어른이든 아동이든 인상이 서서히 이해되고 축적되어서 사고가 깊은 가치 수준에서 이뤄지는 사람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44

문제의식이나 어려움의 의미가 서서히 이해되는 깊이가 뒤에 따라오는 사고의 질을 결정한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44

‘철저함’은 실제적으로 세심한 주의와 같은 것을 의미한다. 어떤 주제에 마음을 주는 것은 그것에 주의와 정성을 기울이는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61

논리적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이러한 오해는 아마도 다른 어떤 것보다 교육학에 대한 더 많은 오명을 가져 왔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64

자유란 방해받지 않고 외적 활동을 계속하는 것이 아니다. 자유는 즉각적인 넘쳐흐름과 자동적인 성공을 방해하는 어려움을 개인적 성찰을 통해 벗어나는 방법을 정복함으로써 성취하는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67

한 의사가 어떤 환자에게 처방을 내리려 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환자는 의사에게 어디가 이상한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의사의 노련한 눈은 한 번에 어떤 질병의 여러 증상들을 찾아낸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76

숙련된 의사로서 그가 가진 기술의 대부분은 떠오른 첫 번째 가정의 수용을 금지하는 것이며, 어려움(문제의 본질)이 완전히 탐구되기까지 어떤 확정적인 가정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76

사고의 전형적인 결과는 따로 떨어져 있고, 파편적이고, 모순된 사실과 조건의 조직화다. 이러한 조직화는 연결 고리나 중재 조건을 개입시킴으로써 이뤄진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81

전문적 의미에서의 귀납적 방법은 모두관찰, 기억, 다른 사람의 증언의 수용(원자료를 제공하는 작업)이 진행되는 조건을 통제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86

조건에 대한 오랜 기간의 고찰, 깊은 관심을 가진 친밀한 접촉, 다양한 관련 경험에의 몰입은 우리가 직관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판단을 가져온다. 그러나 문제 해결을 기준으로 삼을 때, 직관은 지적 선택과 평가에 기초하기 때문에 진짜 판단이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105

이론적인 사고가 실제적인 사고보다 높은 유형의 사고도 아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사고를 모두 숙달한 사람은 어느 하나를 숙달한 사람보다 높은 단계에 있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105

사고의 기원은 어떤 당혹감, 혼란, 의심이다. 사고는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다. 사고를 유발하고 일으키는 특정한 어떤 것이 있다.

-알라딘 eBook <하우 위 싱크 : 과학적 사고의 방법과 교육> (존 듀이 지음) 중에서 - P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