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꾸는 것을 우리가 꿈꿀 때{처럼 말이다}cum somniamus nos somniare. 게다가 어느 누구도 그가 지각하는 한에서는 기만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인정한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35
그러나 사람이 지각하는 한에서 어떤 것도 긍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거부한다. 가령 날개 달린 말을 지각한다는 것은 말에 대해 날개를 긍정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35
어떤 종류의 것이든 사물들의 본성을 파악하는 단 하나의 동일한 방식ratio, 즉 보편적인 자연의 법칙과 규칙을 통한 {방식}이 있어야 한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1
그래서 증오, 분노, 시기 등과 같은 정서는 그것을 인식시켜주는 확실한 원인을 가지며 또한 확정된 특성을 갖기에, 그것을 관조하는 것만으로 우리에게 기쁨을 주는 다른 모든 것의 특성과 동등하게 우리가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2
실로 우리는 제1부의 부록에서 자연이 목적 때문에 작용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었다. 가령 우리가 신 혹은 자연이라고 부르는 저 영원하고 무한한 존재자는 {그것이} 존재하게끔 하는 것과 같은 필연성에 의해 작용한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5
신 혹은 자연Deus seu Natura이 왜 작용하는가라는 이유 혹은 원인은 왜 {그것이} 존재하는가라는 {이유 혹은 원인과} 동일한 것이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5
이미 누차 말한 바와 같이,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와 욕구를 의식하지만 그들이 어떤 욕구를 {갖도록} 규정하는 원인에 대해 무지하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6
그 자체만을 통해 파악될 수 있는 방식으로 우리의 본성에서 따라나오는 욕망은, 적합 관념으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되는 한에서, 정신과 관련된 것이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9
삶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지성 혹은 이성intellectum seu rationem을 완전하게 하는 것perficere이 특히 유용하며, 이 하나의 것에서만 인간의 최고 행복 혹은 지복이 성립한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9
quippe지복은 신에 대한 직관적 인식에서 생겨나는 영혼의 만족 자체와 다른 어떤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 P49
따라서 이성에 의해 인도되는 사람의 궁극적인 목적finis ultimus, 다시 말해 나머지 모든 것을 그가 지배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욕망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지성 아래에 포섭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적합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욕망이다.
-알라딘 eBook <에티카 (개정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조현진 옮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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