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러셀 서양철학사 을유사상고전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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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티노스는 스피노자처럼 도덕적 순수함과 고결함을 갖추어 대단히 감명을 주는 인물이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445

중세의 위대한 철학자들이 가톨릭 철학을 종합하거나 완성하는 데 관여한 시대는 아우구스티누스부터 르네상스까지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462

스콜라 철학자들을 이해하려면 힐데브란트(그레고리우스 7세)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고, 힐데브란트를 이해하려면 그가 어떤 악과 맞서 싸웠는지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신성 로마 제국이 유럽 사상에 미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468

한편 로마 제국의 파멸은 불가피했지만, 그리스도교의 사고방식은 사람들에게 불굴의 용기를 심어 주고, 지상의 삶이 헛된 것처럼 보일 때 종교적 소망을 간직하도록 이끄는 데 적합해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였다. 이러한 관점을 드러낸 『신국』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최고 걸작이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521

세계는 왜 더 빨리 창조되지 않았을까? 그 까닭은 ‘더 빠른’ 시간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가 창조되는 순간에 시간도 창조되었다. 신은 무시간적 존재라는 의미에서 영원하다. 신 안에 이전과 이후는 없고, 영원한 현재만 있다. 신의 영원성은 시간 관계에 구애받지 않는다. 신에게 모든 시간은 동시에 나타난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534

교회 권력은 중세 내내 왕들의 이혼 문제에 깊이 관여했다. 왕들은 정열을 제멋대로 드러내며 결혼 파기 불가 규정을 백성에게나 적용되는 원칙으로 여겼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594

125 그러나 혼란한 시대에 사제가 아들을 낳게 되면 교회 소유의 땅 일부를 불법적으로 양도할 수단을 찾게 될 위험이 여전히 있었다. 이러한 경제적 문제 말고 사제가 이웃과 마찬가지로 가족을 거느린 남자라면 둘 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어 보인다는 사실도 문제였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615

개혁가들은 물론 결혼 상태가 현실적으로 죄는 아니더라도 독신생활보다 저급하며 육신의 나약성을 인정하게 될 뿐이라고 진지하게 믿었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615

그러나 11세기가 흘러가는 동안 걸출한 철학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안셀무스와 로스켈리누스가 제일 중요하다. 하지만 다른 몇몇 철학자들도 언급할 만하다. 이들은 모두 개혁 운동과 관련이 깊은 수도자들이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이러한 정서는 청빈 예찬과 결합되었다. 교회는 부유했기 때문에 대체로 세속적 성향을 나타냈다. 그래서 대다수 사제는 전반적으로 부도덕할 수밖에 없었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668

아퀴나스 철학은 일반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일치하기 때문에 독자도 스타게이로스 사람의 철학을 수용하고 거부하는 정도에 따라 수용하거나 거부할 터다. 아퀴나스의 독창성은 변경을 최소화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그리스도교 교리에 맞게 개조한 작업에서 나타난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688

결론이 미리 주어진 논증의 발견은 철학이 아니라 특별한 변론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아퀴나스가 고대 그리스와 근대라는 두 시대의 최고 철학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견줄 만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알라딘 eBook <러셀 서양철학사>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중에서 - P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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