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전히 삶을 사랑하는가
에리히 프롬 지음, 라이너 풍크 엮음, 장혜경 옮김 / 김영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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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응답하고 인식하고 인식 대상을 알아보는 감각을갖추는 이런 창의적 자세의 전제 조건은 무엇일까? 첫 번째조건은 감탄하는 능력이다. 아이들에겐 이런 능력이 있다. 아이들은 새로운 세상에서 갈 길을 찾고 항상 새로운사물을 붙잡아 알아가려는 노력을 다한다. 또 아이들은당황하고 놀라며 감탄할 수 있고, 바로 이를 통해 창조적으로 응답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과정을 거치고 나면 대부분은 감탄하는 능력을 잃는다. - P133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감탄하는 능력이야말로 예술과 학문에서 독창적 결과가 나올 수 있게 하는 조건이다.
프랑스 수학자 레몽 푸앵카레 Raymond Poincaré, 1860~1934는 "과학의 천재성이란 놀라는 능력이다"라고 말했다. - P133

그를 창조적 학자로 만든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아니다. 그것은 극히 일부일 뿐이고, 대부분은 학자들이 보통 당연하게 받아들인 것을 보고 감탄하는 그의 능력이 핵심이다. - P134

진정으로 집중할 땐 지금 이순간에 하는 일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 어떤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건, 어떤 글을 읽건, 산책하건, 이모든 일을 집중해서 한다면 나에게는 지금 여기서 내가 하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 - P134

‘내‘가 하고 느끼는 것과 관련해서는 내가 나의 ‘자아‘
를, 자기 자신을 어떻게 경험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더 남아 있다. 자기를 경험하는 능력은 창의적 자세의 또 한 가지 조건이다. - P135

하지만 자신의 자아,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느끼는 사람은 스스로를 자기 세계의 중심으로, 자기 행동의 진짜주인으로 경험한다. 그것이 바로 내가 말하는 독창성이다. 내가 말하는 독창성은 새로운 발견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기원을 두는 경험이다. - P136

창조적 응답의 과정에 있는 자신을 경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여기서 패러독스는 이렇게 자신을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잃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초월해 ‘나다‘라고 느끼는 그 순간에 ‘나는 너다‘라는 감정도 느끼게 된다. 나는 온 세상과 하나인 것이다. - P138

원래 평등이란 모든 인간은 그 자체로 귀하며 타인의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의미에서 우리모두 동일하며, 혹은 종교적으로 풀이해서 만인은 신의자녀이며 다른 사람을 자신의 신이나 주인으로 삼아서는안 된다는 뜻이다. 평등이란 우리 모두가 온갖 차이를 지니고 있지만 그럼에도 동일한 인간 존엄성을 갖는다는 뜻이다. 우리에겐 우리의 차이를 개발할 권리가 있지만, 타인을 착취하는 데 차이를 요구하며 이용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는 의미다. 하지만 오늘날 평등은 무리와 달라서는 안 된다는 의미의 동일이다. 차이가 평등의 원칙을위협할 수 있다는 공포가 널리 퍼져 있다. 나는 이런 입장을 극복해야만, 동일의 자리에 다시 진정한 평등을 앉혀야만 창의성이 자랄 수 있다고 확신한다. - P141

태어나겠다는 마음가짐(이것은 모든 ‘안전‘과 망상을 버리겠다는 마음가짐을 말한다)은 용기와 믿음을 요구한다. 안전을 버릴 용기, 타인과 다를 용기, 고립을 참고 견딜 용기다. 성경 속 아브라함 이야기에서 말하는 그 용기, 조국과 가족을 떠나 미지의 땅으로 걸어가는 용기다. 자신의 사고뿐아니라 감정과 관련해서도 진리 말고는 그 무엇도 신경쓰지 않을 용기다. 이런 용기는 믿음을 기틀로 삼아야만가능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믿음은 오늘날 흔히 생각하는믿음이 아니다. 즉 과학적으로 혹은 합리적으로 입증할수 없는 이념에 대한 믿음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믿음은 믿음을 칭하는 단어 에무나emuna, 즉 확신과 같은 뜻인 구약의 믿음과 동일하다. 사고와 감정으로 자기 경험의 현실성을 확신하고 그것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것이믿음이다. 용기와 믿음이 없다면 창의성도 없다. 따라서창의적 자세를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용기와 믿음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둘을 장려해야 할 것이다. - P143

우리는 의학에서도 관료화가여실하며 날로 심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환자는 진료 절차가 요구하는 여러 단계를 통과하는 대상, 즉 사물이 되며, 보통은 그 단계에 대해 충분히 알지못한다. - P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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