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은 우리 자신이 전반적으로 적절히 조율되어 있을때 최적의 상태로 일어나는 것이다. - P194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활동을 재조직하는 것은 더큰 맥락에서 보면 ‘낡고 습관적인 행동을 의식적인 행동으로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낡은 습관을 예방하는 것과,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인식을 재조정하는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 두 요소가 함께 갈 때 우리는 새롭고 의식적인 방식으로 곡에 숙달될 수 있다. ‘어떻게‘ 연주하는지 배운다는것은 ‘행하기‘가 아니라 ‘생각하기‘와 ‘자각‘에 대해 배운다는것이다. 이 때 우리는 애씀으로 인해 긴장된 온 몸의 근육을지성으로 충만한 뇌로 기능하게 만든다. - P207
면밀히 생각하는 것임을 배웠다. 연습의 진정한 목적은 제대로 하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명료히 이해하고 자신의 연주에 지성을 적용해나가는 것이다. 이 때 연습하기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것을 쉽게 만드는‘ 과정이 된다. - P208
반면에 결과를 걱정하지 않고, 기술을 수행하는 데 자기 자신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기술에 대한 더 큰 제어력을 갖게 된다. 시간을 들여 이런 원리를배우는 학생은 분별없는 애씀과 습관에 의존해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선 능숙함과 이해에 이르게 된다. - P219
반면 배움이 목표에 이르는 수단을 ‘지성적으로‘ 갈고 닦는 것일 때 배움은 참된 교육적 과정이 된다. 우리는 이를 통해 단지 기술의 향상과 숙달뿐만아니라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조율할 수 있는 경지self_mastery에 이르게 된다. -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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