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불안을 극복하는 핵심은 일상 활동에서 고요하고 깨어 있는자각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이를 다른 어떤 일을수행할 때도 적용하는 데 있다. - P126
생각과 움직임 사이의 연결 관계는 행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우리가 왜 움직임과 관련된 생각에 영향 받기쉬운지 알려준다. 우리는 지배적인 의지력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는 생각들에 반응해 움직인다. 이것이인간의 의도적 행위를 지배하는 기본 매커니즘이다. - P133
교사는 학생에게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실패의 보증수표임을 알려줘야 한다. 학생은 결과가 아니라 그것에 이르는 ‘방법‘에 오롯이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이 ‘과정‘을 신뢰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학생은 무엇을 ‘제대로‘ 하는 것에 대해서는 덜 걱정하게 되고, 성취를 돕는요소에 더 온전히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 P139
교사가 학생의 잘못된 습관을 인지하더라도 이 습관이 전체적인 움직임 패턴의 일부임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습관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것이다.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면 그 특정 습관만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근육계와 이 근육들이 몸의 전체 구조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과 앎이 필요하다. - P154
습관은 기술 수행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오히려 이 습관들은우리의 모든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습관이 있다는 것은우리가 습관적으로 ‘움직인다‘는 의미다. 그 때문에 자신의 습관을 제어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의 학습 과정을장악할 수 있게 된다. - P158
자신이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은 변화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관찰을 통해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모방하거나 교사한테 들은 내용을 습득하는 방식이 아니라자기 자신을 관찰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 방식은 기계적인 학습 방식보다 더 단순하고 재미있다. 하지만 대개 학생들은 이렇게 배우지 않는다. - P178
매단계에서 스트로크를 ‘하려고‘ 애쓰면 그저 오래된 습관만을반복하여 새로운 발견과 깨달음에 이르지 못하게 된다. 공을치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려면 자신이 공을 치는 과정을 관찰하며 늘 새롭게 배울 기회를 가져야 한다. - P183
어떤 기술을 숙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특정한 동작들이 아니라 오히려 몸의 움직임을 적절한 방식으로 제어할 줄 아는 것이다. 기술의 수행이 바로 여기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 P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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