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법을 배우기
시어도어 다이먼 지음, 원성완 옮김 / 민들레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서 가장 파괴적인 것은 아이들을 계속 실패에 휘둘리게 만드는 가르침에 대한 무지다. 교사들이 이러한 패턴을 인지하지 못할 때 배움은 계속 실패로 이어지며, 이는 아이가 새로운 상황을 풀어가는 능력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된다. 하지만상황이 개선되어 아이가 자유롭게 배우고 기술을 습득하여 진정한 자신감을 얻게 되면 실패와 결부되어 있던 심리적인 문제들은 자연히 사라져버린다. - P49

역량을 기른다는 것은 사실 자연스럽고 자동적인 움직임을 방해하는 장애물들을 치워가는 과정이다. 이렇게 애씀 없는 아름다움의 경지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그 실력에 감탄하며 예술이라고 말한다. 다시말해 기술 완성의 증표는 묘기가 아니라 애씀 없는 자연스러움인 것이다.

앞서 운전을 배우는 사람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학습의 핵심은 필요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알아가는 것이다. - P68

하지만 유아들은 보통 자신의 관심을 끄는 물체에 주의를유지할 수 있는 고도로 발달된 능력을 타고난다. 언젠가 8개월 된 조카딸이 온전히 주의를 집중해 사이다병에 뚜껑을 돌려 끼우려고 애쓰는 모습을 관찰한 적이 있다. 이것은 깊은주의depth of attention 라고 불리는데, 이렇게 관심이 가는 대상에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지 학습으로 생기는것이 아니다. 우리가 교육과정 속에서는 대개 이런 주의력을습득하기보다 오히려 잃어버리곤 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있다. - P71

고도로 숙련된 모든 활동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때 평정을 잃지 않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민성과 평정심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P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