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입시 지도 경험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준에 맞는 교육 콘텐츠의 제공과 미래를 함께 고민해주는 코칭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높은 수준의 코치를 선생님으로 모시려면 필연적으로 고비용이 발생하고, 그걸 생성형 AI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한것입니다. - P256
그런데 부작용이 심하다고 타박하지만 말고, 이 엄청난 교육열과발전된 기술을 잘 융합해 산업화에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훌륭한 시교육 코치가 등장해 학생들에게 수준별 교육 콘텐츠를 찾아주고, 학교 선생님들은 수업 부담을 줄이는 대신 학생들의 다양한 꿈을 듣고조언하며 그 미래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지 코칭해줍니다. - P260
더구나 이제는 학생 수도 줄어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도 확보됩니다. 문제는 혁신에 대한 ‘두려움 없는 도전정신‘입니다. ‘이래서 안돼‘라는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을 던져버리고 이제 미래로 나아가야할 때입니다. - P261
이미 우리의 산업 생태계는 창조적인 인재, 열정적인 인재, 다양한꿈을 가진 인재를 품을 수 있는 선진국형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된 생태계에 맞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교육을 준비해야 합니다. 교육의 주인공은 어른들이 아니라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메타 세상에 맞는 교육의 진화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여기서도 AI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합니다. - P261
팬덤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요소는 역시 실력입니다. 좋은 디자인, 높은 퀄리티, 편리한 기능 등 인간이 무언가를 경험하면 즉각적으로반응하게 되는 것들을 구현해내는 힘은 제품과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 P358
메타 세상에서 형성되는 K-팬덤의 근원은 ‘공감‘입니다. 여러 번 강조했듯 디지털 문명의 권력은 ‘구독과 좋아요‘인데, 그걸 만들어내려면 우선 공감해야 합니다. - P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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