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받는 환자와 인간에게서 멀어진 의사를 위하여
에릭 J. 카셀 지음, 강신익 옮김 / 들녘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하지만지식 자체가 과학적 지식이든, 의학의 기술적 측면에 속하는 것이든관계없이 병든 사람을 돌보아주는 것도, 병든 사람을 고통에서 구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지식을 통합해 지니고 있는 임상의사라는 인간이 이러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지, 결코 지식 자체가 병을 돌보아주는 것도 아니다. - P33

의학에서 임상과 이론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과학적 이론은 진단과 질병의 이해를 위한도구는 될 수 있겠지만, 고통받는 환자와 그의 행동, 의사-환자 관계등에 대한 설명도구는 될 수 없다. 만약 임상의학의 주요 목적이 특정환자에게 어떤 방법이 바르고 좋은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근대과학적 의학이론만으로는 많이 부족하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 P42

이제 의사만이 의학지식을 독점할 수있다는 주장은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 P67

3) 질병(disease)과 병환(illness)은 구별되어야 한다. 질병은 몸과 그 구성체계를 중심으로 정의된다. 병환은 아픈 사람의 몸뿐 아니라 개인과 개인이 속한 집단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용어다. 환자가 의사를 만나기로 작정하고 병원을 찾아갈 때 가지고 가는 것이 ‘병환‘이고, 진찰을 마치고 돌아올 때 가지고 오는 것이 ‘질병‘이다. 때로는 질병이 없으면서 병환을 앓을수도 있고, 질병을 지니고 있는데도 병환을 앓지 않을 수도 있다. - P69

라인-엔트랄고에 따르면 의사가 환자에게 의무를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환자 역시 의사와 그들의 치료에 대해서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의사와 환자는 모두 사회적 관계 속에 존재하며, 그들의 의무는 자기자신들뿐 아니라 사회적 성격의 관계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반면에칠드레스의 입장은 다른 많은 미국 의료윤리학자들의 입장과 비슷한데, 그에 따르면 환자의 자율성이 질병, 의사, 환자-의사 관계나 다른사회적 장치보다 우선하며, 자유와 자율적 결정이 질병으로부터의 회복보다 더 중요한 가치다. - P82

의학은 치료받는 사람의 안녕과 복지에 일차적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도덕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의학은 스스로를 도울 수 없는 사람이나 극히 약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치료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법을 발전시킬 수 없는 지식은 근본적인 의미의 의학지식이라고 할 수 없다. 과학과 윤리는 반목의 대상이 아니다. 둘은 의학에서 통합된다. 의학은 과학만으로는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넓은 의미의 인간에 봉사하는 것이므로, 의학에서 과학이 지배적 위치를 점할 수는 없다. 올바르게 이해된 과학은 인간의 필요에 반응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과학이 제공하는 자연관에 입각한 연구와 과학적 사고방식은 환자를 돌보는 도구로서 꼭 필요하다. - P85

인간은 자기 자신과도 관계를 갖는다. 자존심, 자기애自己愛, 자기멸시 등은 자신과의 관계를 표현하는 말들이다. 고통과 질병에 직면해서 이를 품위 있게 극복하는 경우에는 만족감을 얻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평생 자기 실망감 속에 살 수밖에 없다. 명예와 비겁의가치는 이제 더이상 현실에 적용되지 않는 고리타분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자신과의 관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시대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자신과의 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인식된다. 그러나 자신과의 관계가 심각하게 손상되었을 때에도 고통이생겨난다. - P112

초월은 인격에 상처를 받은 뒤 그 인격의 온전함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다. 초월현상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을 아주 넓은 맥락 속에 위치시킨다. 이때 고통받는 사람은 통증으로 인해고립되기는커녕, 개인의 한계를 초월한 의미의 근원과 그 의미를 공유하는 공동체에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그러한 경험이 반드시 종교적인 것일 필요는 없지만, 개인의 한계를 초월한 차원은 무척이나 영적이다.
(122-123면) - P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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