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 - 기대와 칭찬의 힘
로버트 로젠탈·레노어 제이콥슨 지음, 심재관 옮김 / 이끌리오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피실험자가 동물인 경우에는 평범한 쥐를 두고 특별한 번식 방법을통해 똑똑하거나 우둔한 쥐로 만들었다고 하기는 쉽다. 하지만 그런방법을 오크 초등학교 실험에 적용할 수는 없다. 다른 방법을 통해 교사에게 기대를 지니도록 해야 했다. 더욱이 우둔하다고 한 실험 쥐는낮은 학습 능력을 보여주었으므로 어떤 어린이를 두고 낮은 수행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도록 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좀더 바람직한 방향의 기대를 갖도록 하는 것이필요했다. - P132

이 프로그램의 가동은 열여덟 개의 인쇄물을 1학년에서 6학년까지빠른 반, 중간 반, 늦은 반 등 모든 반의 새 담당 교사에게 배부하는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각 교사가 받은 인쇄물에는 한 명에서 아홉명까지의 아이들 이름이 적혀 있었고 이들은 굴절 학습 하버드 검사‘ 에서 상위 20%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은 학생들이라고 해놓았다. 이 명단에 있는 인원 수를 모두 합하면 전체 어린이의 20%가 되었지만 이 모든 과정에 의혹을 없애기 위해 각 명단의 인원 수를 달리해두었다. 명단을 주면서 교사들에게 누가 지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는지 살펴보면 흥미로울 것이라고 해두었다. 또한 검사 결과를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점도 경고해두었다.
특별한 학생으로 선정된 20%의 어린이들은 무작위 방식으로 선
정되었다. 지적 성장을 이룰 학생으로 선정된 어린이와 선정되지 않은 대조 집단 어린이 사이의 차이점은 오직 교사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했다. - P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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