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그램의 가동은 열여덟 개의 인쇄물을 1학년에서 6학년까지빠른 반, 중간 반, 늦은 반 등 모든 반의 새 담당 교사에게 배부하는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각 교사가 받은 인쇄물에는 한 명에서 아홉명까지의 아이들 이름이 적혀 있었고 이들은 굴절 학습 하버드 검사‘ 에서 상위 20%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은 학생들이라고 해놓았다. 이 명단에 있는 인원 수를 모두 합하면 전체 어린이의 20%가 되었지만 이 모든 과정에 의혹을 없애기 위해 각 명단의 인원 수를 달리해두었다. 명단을 주면서 교사들에게 누가 지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는지 살펴보면 흥미로울 것이라고 해두었다. 또한 검사 결과를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는 점도 경고해두었다.
특별한 학생으로 선정된 20%의 어린이들은 무작위 방식으로 선
정되었다. 지적 성장을 이룰 학생으로 선정된 어린이와 선정되지 않은 대조 집단 어린이 사이의 차이점은 오직 교사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했다. - P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