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지적재산권
조계현 외 지음, 윤선희 감수 / 사단법인 브랜드마케팅협회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 기술이 발달하면 할수록 기술이나 디자인 등이 쉽게 모방되어 연구개발자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연구 ․투자한 것이 간단히 침해당하게 되는데, 연구개발자를 위해서 지적재산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연구개발자는 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새로운 것을 개발했는데 그것이 간단히, 쉽게 모방되어 자신의 성과를 보호받지 못한다면 연구개발의욕을 상실하여 새로운 연구개발을 기피하게 되고 결국은 산업발전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둘째, 연구개발자가 장시간 연구하여 개발한 것을 모방 또는 위조하여 마치 모방자 또는 위조자가 개발한 것처럼 유통시킨다면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해치게 될 우려가 있으며 소비자가 해당 위조상품을 품질이 좋은 유명상표로 혼동하여 구매할 위험이 커진다.

둘째, 연구개발자가 장시간 연구하여 개발한 것을 모방 또는 위조하여 마치 모방자 또는 위조자가 개발한 것처럼 유통시킨다면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해치게 될 우려가 있으며 소비자가 해당 위조상품을 품질이 좋은 유명상표로 혼동하여 구매할 위험이 커진다.

인간의 내면에 있는 것은 하루아침에 생겨나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사회화를 거치는 과정에서 배우고 습득한 것, 즉 머릿속에 머무르는 것을 정신적․육체적 노력을 통해 외부로 표현하게 된다. 존재하지 않던 어떤 것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어 그것을 구체화․형상화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구체화․형상화하는 수단으로는 언어, 문자, 그림과 같은 것을 활용한다. 이렇게 표현된 것을 넓은 의미에서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