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진짜를, 때로는 예행연습도 없이 펼친다. - P7
사람person이라는 단어의 첫 번째 뜻이 ‘가면‘이라는 게 역사적 우연만은 아닐 것이다. - P33
역할에 맞는 행동을 하려고 분투하면서 우리가 구축해온 스스로에 대한 관념을 가면이라 한다면, 가면은 우리의 참자아, 우리가 되고 싶어 하는 자아다. 결국 역할이라는 것은 우리의 제2의 천성, 인성을 구성하고 통합하는 성분이다. 우리는 한 개인으로 이 세상에 들어와, 성격을 획득하고, 그러면서 사람이 된다. - P34
그러나 그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격이 높은 술을 대접하기엔 손님의 지위가 낮고, 격이 낮은 음료를 대접하기엔 손님의 지위가높을 때 생기곤 했다. 그럴 때 주인은 값비싼 신호 수단과 값싼 신호수단을 뒤바꿔 사용할 위험이 있다. 그러면 손님은 모욕감을 느낄것이다. 비슷한 상황은 미국 사회의 중간계급에게도 있다. - P44
자기 행동을 남들이 중요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개인은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자기가 전하고 싶은 의사를 표현할 행동을 해야한다. - P46
나는 앞에서, 배역 연기란, 공연자가 앞무대를 통해 다른 유형의배역 연기에서도 하기 마련인 다소 추상적인 주장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것이 바로 사회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틀에 들어맞도록 공연이 이루어지고, 수정되고, ‘사회화 되는 방식이다. - P51
미국 사회의 여대생들은 예나 지금이나 데이트 상대가 될 만한 남학생 앞에서는 자신의 지성, 재능, 결단력을 좀체 드러내지 않는다. 가볍다는 세평과 달리 속 깊은 심리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 -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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